류정호 총회장, 코로나19 사태 관련 성명서

총회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교회의 신앙을 강제하거나 금지한다면 순교적 각오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총회장 류정호 목사는 지난 3월 25일자 성명에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교회집회 금지 행정명령과 당국자 발언에 대한 공평한 법 적용 및 집행을 촉구한다”며 정부의 사과와 강제조치  중단을 주문했다.

류정호 총회장은 “정부나 언론은 코로나19 확산의 책임과 위험이 마치 한국교회가 예배를 드려 발생한 것처럼 호도하고 헌금에만 집착하는 이기적인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협조하고 있는 한국교회를 향해 국무총리는 ‘교회폐쇄, 예배금지, 구상권 청구’ 등으로 위협하여 한국교회 성도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총리는 지난 담화에서 보인 무례한 언사와 태도를 한국교회 앞에 즉각 사과하고 코로나19 사태의 빠른 종식을 위해 정말 필요한 곳에서 행정력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류 총회장은 또 헌법 제20조 1항에 명시된 종교 자유의 보장을 강조하면서 “비록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목적이라고 할지라도 교회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가지고 호소, 권고해야지 위협이나 협박해서는 안 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교회를 협박한다면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한국 70여 개 교단 6만여 교회 1,200만 기독교인들과 함께 순교를 각오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어 류 총회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의사협회의 권고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대응했기에 조기 진압에 어려움이 발생한 것으로 보여진다”며 “따라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인명 피해에 대해 대통령과 보건복지부 장관은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류 총회장은 또 “우리 사회 곳곳에는 아직도 위생수칙이나 방역에 대해 무방비 상태에 놓여있는 장소들이 많다. 정부는 먼저 이런 오염된 장소에 대한 방역과 감시, 감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교회는 국민의 적도 아니고 정부의 반대세력도 아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와 방역당국, 의료진들의 노력에 감사하며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노력과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