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검증 및 제안도
영향력은 미지수

대통령선거가 오는 5월 9일로 확정되면서 교계에서도 공정선거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각 단체마다 대선후보들의 정책을 검증하고 한국교회 차원에서 정책을 제안하겠다는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과 공의정치포럼 등 교계 9개 단체가 연합한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이하 공선넷)는 지난 3월 15일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기자회견에는 이만열 명예교수를 비롯해 진선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등이 참석해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참관운동을 펼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국 253개 개표소에 1,500명 이상의 참관인을 파견해 공정선거가 이뤄지는지 참관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유언비어와 가짜뉴스가 유권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지 않도록 감시하고 고발하는 활동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진선미 의원은 “이번 대선은 우리 사회의 적폐를 청산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공선넷이 깨끗하고 정의로운 대선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해 달라고 당부했다.

교계 주요 연합단체들도 정책제안에 나선다. 먼저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정서영 목사)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등 보수기독교 단체들은 한국기독교 대선포럼을 열고 ‘동성애 차별금지법’과 ‘근대역사문화 지원 및 역사 바로 세우기’ 등을 주제로 한국교회의 입장을 전할 예정이다. 동성애와 역사 문제에 대한 대선후보들의 정책을 검증하고 한국교회의 주장을 전달하겠다는 의미이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는 5가지 정책을 신설하고 5가지 악습을 철페하자는 이른바 ‘5신 5폐’ 정책을 정치권에 제안할 계획이다. 신설될 정책으로는 ‘무상교육’, ‘무상의료’, ‘세월호 특조위 구성’, ‘반헌법 행위자 처벌법’, ‘양심수 석방 및 사면’ 등이며 철폐해야 할 악습으로 ‘사형제’, ‘원전’, ‘공공부문 비정규직’, ‘20~30대 청년 부채’, ‘국정원’ 등을 선정했다.

이 밖에 기독시민단체 활동가들로 구성된 ‘2017 정의평화 기독교대선운동’은 ‘민주회복과 경제정의’, ‘평화통일’, ‘생태복지’ 등 4개 분야 대선 의제를 발굴하고 공정선거감시운동과 성서적 민주시민교육 등을 함께 펼칠 예정이다. 수도권과 지역을 순회하면서 기도회와 강연회, 토론회도 계획 중이다.

그러나 이런 교계의 활동이 대선에서 한국교회의 목소리를 담아내기에는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50일도 채 남지 않았지만 일치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고 대선후보와 정책들을 검증하기에는 영향력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보수와 진보로 구분되는 각 단체들은 각자의 색채에 맞는 정책만을 주장하고 있으며 정책을 검증하고 감시하는 단체들의 영향력이 약한 것이 사실이다.

한국교회가 소외되고 약한 자를 대변하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후보자가 당선되도록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서는 보다 일치된 목소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