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탈동성애 인권 교수포럼
동성애 문화 확산 대처 방안 모색

탈동성애인권기독교협의회는 지난 6월 26일 총신대에서 제1차 탈동성애 인권 교수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에는 이상원 교수(총신대)와 이요나 목사(홀리라이프 대표)가 주제 발제를 했다.

강사들은 한국교회의 동성애 대처 문제와 관련해 동성애 문제를 보다 근본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요나 목사는 “동성애자들이 퀴어문화축제라는 문화 코드를 동성애 전략의 거대한 콘트롤타워로 삼고, 동성결혼 합법화를 위한 정책과 정치적 전략을 용이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목사는 “한국교회는 동성애에 대해 좀 더 다방면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전략을 짜서 대응하고 전쟁을 치러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동성애 문제에 대한 최근 몇 년 동안 한국교회의 대응은 우려를 낳게 한다”며 “오히려 동성애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크게 돌출시키려는 저들의 정치적 목적만 달성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만약 차별금지법이 통과된다면 동성애 결혼은 물론 행정, 입법, 사법기관을 통해 동성애 문제를 거론하려는 기독교를 압박할 것”이라며 “그들이 주장하는 인권은 다수의 인권이 훼방 받고 나쁜 것을 나쁘다고 말할 수 있는 ‘양심의 자유’마저 봉쇄당하는 잘못된 인권”이라고 말했다.

‘현대사회 동성애 운동’에 대해 발제한 이상원 교수는 동성애 문제가 신학적, 윤리적 관점이 아닌 해방운동의 틀 안에서 파악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이 교수는 “동성애주의자들은 이성애자들을 지배계급으로 설정하고 동성애자들을 피지배계급으로 설정한 후 이성애자들이 동성애자들을 윤리적으로 비판하고 사회적으로 차별하는 것을 부당한 억압과 탄압이라고 해석한다”며 “이 같은 억압과 탄압을 철폐하고 자유를 획득하는 것을 지상의 목표로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교수는 동성애자들의 이 같은 해방운동의 정당성을 부정했다. 그는 동성애는 후천적인 것으로, 의지적으로 벗어나는 것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그는 “인간신체구조에 대한 상식적인 정보만 있어도 동성애가 후천적인 것으로서 학습에 의하여 충분히 가능하다는 사실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며 “선천적인 성적 지향이 아니고 후천적 학습과 습관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며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에 좌우되는 문제라는 말은 동성애로부터 빠져 나오는 것은 언제든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포럼 참가자들은 이러한 입장에서의 한국교회가 취할 수 있는 전략 중 하나로서 ‘반동성애’보다는 ‘탈동성애’에 초점을 맞출 것을 조언했다.

동성애자 및 친 동성애자들이 내세우는 ‘동성애는 선천적인 성적 지향’이라는 프레임에 대항해서 ‘동성애는 빠져 나올 수 있으며, 빠져나와야 하며, 교회는 이를 도울 수 있다’는 프레임으로 맞서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