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진 목사(성북교회)

수정교회에서 열린 2014년 목사안수식에 가서 이제 어엿한 목사님으로 탄생되는 제자들을 안수위원으로서 안수하면서 마음이 뿌듯하면서도 무엇인가 안쓰럼이 느껴졌습니다.

우선 여러분의 목사안수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런 여러분에게 감히 ‘여러분의 진보를 알게 하시오(딤전 4:7~16)’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첫째로, 변해야 합니다. 목사안수로 다 끝난 게 아니라 이제부터  여러분들은 영적으로, 지적으로, 인격적으로, 도덕적으로, 즉 모든 일에 성숙해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성장된 모습을 인정받도록 해야 한다는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변해야 합니다.

“변즉생 불변즉사”(變則生 不變則死: 변화하면 살고 변화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말과 통하는데 변화란 여태껏 잘못해 오던 일을 바로잡는 일로 발전과 성장으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빌 케이트는 “나는 힘이 센 강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두뇌가 뛰어난 천재도 아닙니다. 날마다 새롭게 변했을 뿐입니다. 그것이 나의 성공 비결입니다. Change(변화)의 g를 c로 바꿔보십시오. Chance(기회)가 되지 않습니까? 변화 속에 반드시 기회가 숨어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둘째로, 변화를 위해서는 방향과 비전(꿈)이 있어야 합니다. 꿈이 있는 곳에 발전과 진보가 있습니다. 구약의 지혜자는 “계시와 환상이 없는 자는 방자하게 행한다”(잠 29:18)고 했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한 하나님의 꿈을 꾸십시오. 성숙함과 진보와 발전을 향해 앞으로 달려가세요. 하나님을 믿는 구체적 꿈을! 비전을 가지면 여러분의 운명을, 환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셋째로, 변화는 그만한 대가를 요구합니다.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고 호소합니다.

달인을 만드는 것은 지극히 작은 차이에서 결정됩니다.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5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10리를 동행하고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라”고 하십니다. 1%+1%=2%의 삶의 태도요 성공의 비결입니다. 하나만의 사고, 하나만의 행동이 아닌, 보다 더 진실되고, 더 지혜롭고, 더 깊게, 넓게, 높이 보는 눈을 가지고 성숙한 변화를 위하여 네 자신을 연단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대를 앞서가는 지도자로 모든 일에 본이 되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지금! 교과서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공부를 잘하는 시대가 아니라 ‘무어 좀 특이하네’가 통하는 Postmodernism(탈현대주의) 시대입니다. 요즘 세상은 기발한 아이디어 하나로 억만 장자가 되는가 하면 기술 하나가 국가 경제에 영향을 줍니다. 여러분이 기성세대가 되어도 다가오는 세대 속에 여러분을 던져야 목회가 가능하고 나름대로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언제나 다가오는 세대를 향하여 역사하고 계십니다.

영적 지도자로서 나는 하나님의 언어를 이 시대에 어떻게 펼쳐 나갈 것인가를 정말 고민하여야 합니다. 왠지 아세요? 그 언어를 여러분이 잃어버리면 더 이상 하나님이 여러분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헌신적 투자와 무서운 노력과 아낌없는 희생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무릎을 더 오래도록 구부려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와 깊은 진리의 깨달음을 얻으시며 성장해 가시길 간청합니다. 목회현장에 오니 기도없이 승리할 수 없더이다. 영적 권위와 영성적 말씀 선포가 필요하기에 기도를 더 많이 하십시요.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