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열고 대안 모색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편성 채널 사업자 선정과 관련, 이는 방송 매체 전반의 질 하락을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종합편성은 한 방송국이 보도·교양·오락물 등 여러 가지 유형의 프로그램을 골고루 편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는 지난 1월 11일 서울 연지동 기독교회관에서 ‘종합편성채널 선정에 대한 토론회’를 갖고 사업자 선정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를 진단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조준상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기존 지상파 방송과 더불어 3개 종합편성채널로 방송광고가 쏠릴 것을 예상할 때 그동안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쌓아온 일반PP(방송프로그램 제공자)들의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지역신문, 마이너 종이신문, 케이블방송채널의 광고수입을 종합편성채널들이 가져가므로 국내 PP산업이 붕괴되고 이는 방송매체 전반의 질 하락, 하향평준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최문순 의원(민주당 문방위 위원)은 “신문과 달리 방송은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지켜왔으나 이번 종편 사업자로 선정된 언론사 5개는 모두 보수언론”이라며 “신설 종편의 정치·이념적 편향성은 결과적으로 민주주의의 퇴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임순혜 미디어기독연대 공동대표도 “방송시장의 시장논리만이 지배하게 되어 공공성 확보를 위해 마련한 각종 규제책들이 사라질 수 있다”며 “공공성·공익성의 파괴는 저널리즘의 파괴로 이어져 민주주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