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재개발대책위원회, 청와대 서민정책 비서관과 초청 간담회


재개발과 신도시 사업으로 해당지역 교회들이 심각한 피해를 당하고 있는 교회들이 정부에 교회존치를 위한 대책을 촉구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재개발문제대책위원회(위원장 서경석)는 지난 10월 6일 오후 한기총 세미나실에 박병옥 청와대 서민정책 비서관을 초청 간담회를 열어 개발지역 교회들의 현실을 진단하고,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날 재개발문제대책위 전문위원 정요섭 목사는 “정부의 재개발 및 재건축 뉴타운 정책에 따라 전국 1330개 구역에 세워진 1만여 교회가 존폐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이들 교회는 턱없이 부족한 보상금을 받지 못한 채 쫓겨나, 교인까지 80%이상 흩어져 중형교회들이 작은교회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원주민 80% 재정착을 목표로 한 재개발 정책으로 시급히 전환돼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신도시개발 지역과 재개발 지역으로 나눠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신도시개발 지역 교회들은 종교용지 분양가격 하향 조정과 세입교회의 인테리어 비용 등 보상기준 마련, 종교단체 규모에 맞는 재정착금 지원 기준마련을 요청했다. 또 재개발 지역 교회들은 종교시설의 존치의 법적 제정과 임대종교시설일 경우 자영업자에 상응하는 시설비용과 휴업보상, 공사기간 중 임시시설 보장 등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박병옥 서민정책 비서관은 “교회들의 의견을 잘 청취해 실마리를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으며, 이원재 주택정책관은 “제도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 고민”이라면서 “교회의 상황이 어떤지 점검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