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 찬반 양론 표출·선거제도 개선 이슈로
기장 - 여성총대 할당 통과 눈길, 예장고신 - 원로목사 권한 축소도

▲사진은 예장 합동 총회

9월 추석을 전후로 진행된 주요 장로교단들의 가을총회가 예장 합동총회를 끝으로 모두 마무리 됐다.

이번 장로교 총회에서는 2013년 부산총회 유치로 새롭게 떠오른 세계교회협의회(WCC)와 관련한 찬반 양론이 극명하게 갈려 눈길을 끌었다. 또 선거제도 변화와 여성총대 할당제 등의 이슈도 주요하게 다뤄졌다.

우선 장로교 총회에서는 각 교단별 성향에 따라 WCC 관련 성명이 엇갈려 발표됐다. 예장 통합과 기장 총회에서는 WCC 총회준비를 위해 적극 힘쓰겠다는 의지를 모았고, 예장 합동과 대신측은 WCC 결사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예수교대한장로회 통합총회는 2013년 WCC 부산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홍보 활동에 더욱 힘쓰며 WCC를 바로 알리기 위한 세미나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WCC 부산총회가 한국교회 연합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도 총회 내 WCC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특히 WCC 총회를 앞두고 경상도 지역의 선교 열정을 높이기 위해 2011년 부산에서 ‘선교대회’ 개최도 계획 중이다.

반면 예장합동과 대신총회는 ‘WCC 반대 성명서’와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반대 입장을 보다 명확히 했다.
또 다른 이슈는 선거제도 개선이었다. 올해 총회에서는 예장 합동과 통합에서 각각 선거제도 변화를 꾀했으나 불발된 점과 기장 총회의 공청회 제도 도입이 눈길을 끌었다.

예장 합동 총회는 10년간 이어온 제비뽑기 제도를 ‘제비뽑기를 하되 직접선거를 포함한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하기로 결의했으나 다음날 결정을 번복해 결국 합동은 내년에도 올해와 마찬가지 방식의 제비뽑기로 총회장을 선출하게 됐다.

예장 통합도 금권선거 방지를 위해 부총회장 선거방식을 ‘직접선거+제비뽑기’로 변경하는 안을 상정했으나 부결하고, 향후 1년간 선거제도 개편안을 연구키로 했다.

기장 총회는 올해 처음 ‘공청회 제도’ 도입으로 후보검증이 강화되고, 투명한 임원 선거가 가능했다는 평가다. 공청회는 금권선거 해결을 위해 도입한 것으로 올해부터 후보들의 공청회 이외에 총대들과의 개인적 만남이 일절 금지됐는데 후보들이 규칙을 잘 지켜 효과가 컸다는 반응이다.

이밖에도 기장에서 여성총대 할당제가 통과돼 이목을 끌었다. 기장 총회에서는 여성 총대 비율 의무화 방안은 통과시켰다. 이로써 기장은 2011년부터 총회 총대 20인 이상(목사·장로 각 10명) 노회의 경우 여성 목사·장로 총대 각 1명씩 의무적으로 선출하게 됐다.

그러나 아직까지 일부 교단은 여성안수가 과제로 남은 교단들도 있다.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에서는 올해도 여성안수가 부결됐다. 침례교는 2004년과 지난해 총회 때 여성 목사 안수의 건을 상정했으나 이번에 세 번째 부결처리 됐다. 예장 합동총회에서는 올해 아예 안건으로도 상정되지 않았다. 예장 합동은 지난 1998년 83회 총회와 2000년 85회 총회에서 여성안수 문제를 다뤘으나 보수적인 교단 정서에 따라 ‘불가’로 결론 내렸으며 올해는 상정조차 안됐다.

이밖에 예장 고신의 이슈였던 원로목사 폐지안은 부결되어 원로목사는 존속시키되 권한은 축소하는 것으로 교단 헌법을 개정하는 한편, 원로목사에 대한 예우는 확실히 보장토록 법제화해 은퇴한 목사들이 생활고에 시달리지 않도록 장치를 마련했다.

주요 장로교가 총회를 마무리하고 10월부터 새로운 회기에 들어갔다. 한국교회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장로교회 새임원단들을 중심으로 새 회기에는 개혁과 화합, 일치를 이룰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