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실행위, 뒤늦은 개혁안 공개에 크게 반발

한기총의 변화를 기대하게 한 정관 개정안, 운영세칙 개정안, 선거관리규정 개정안 등 ‘한기총 3대 개혁안’ 논의가 실행위에서 다뤄지지 못하고 연기됐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광선 목사)는 지난 5월 25일 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열린 실행위원회에서 개혁안을 다루지 못한 채 투표 끝에 정회를 선언했다. 위원들은 개혁안을 실행위 전에 보지 못했다며 문제를 제기했고, 결국 충분히 시간을 갖고 숙고한 뒤 차기 실행위원회에서 계속 논의하기로 한 것이다.

이날 한기총 실행위원들은 예배 후 회의 직전에야 개혁안을 받았고 이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몇몇 위원이 이에 대한 절차상 하자를 지적했으며 개혁안을 도출해낸 변화발전위원회와 심의위원회의 법적 근거 등을 문제 삼는 위원도 있었다.

일부 위원들은 21년 한기총 역사상 임시총회에서 정관과 운영세칙,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을 의결한 적이 없고, 개정안을 당일에야 배포한 것은 문제가 크다며 2시간 여 동안 계속 공방을 벌였다.

이에 이광선 대표회장은 “절차상 하자가 없지만 실행위원들에게 충분히 숙지할 시간을 드리지 못한 점을 인정한다”면서 “보고를 받아야 할 대표회장이 최종안을 내놓은 심의위원장이 된 것은 너무나도 중차대하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한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이용규 명예회장은 “한기총 대표회장을 역임한 명예회장 등이 개혁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뒤 내년 1월 총회 때 법 개정을 다시 추진하는 게 좋겠다”는 중재안을 내놓았다. 이어 김동권 공동회장은 “일단 정회하고 실행위원들에게 숙지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준 뒤 회의를 속개하자”는 개의안을 제안했다.

위원들은 두 안을 놓고 거수로 투표해 김동권 공동회장의 안대로 다음 실행위원회를 소집하기로 결의했다. 이광선 대표회장은 내달 9일 오전 11시 자문위원회를 개최, 개혁안에 대한 명예회장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