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의식 재점검 · 북한규탄 한목소리 … 정부사과 요청도

국방부 민군합동조사단이 지난 5월 20일 천안함 침몰의 원인은 북한 잠수정의 어뢰 공격이라고 조사결과를 밝힌 가운데 교계가 북한에 대한 정부의 강경대응을 요청하고 나섰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성명에서 “정부는 북한에 대해 무력응징을 제외한 모든 단호한 대응을 총동원해주길 바란다”며 “해이해진 국방태세를 강화하고 다시는 김정일 추종세력이 한국사회 내에서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하고 이번 기회에 북한인권법 제정, 한미연합사 존치 등 법적 제도적 정비에도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한국교회언론회도 성명을 통해 “이제 북한 소행으로 밝혀진 이상 우리 국가와 국민들은 대북한에 관한 분명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대북한 대응 태세를 갖추고, 대북한의 제재도 일정기간 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회언론회는 또 “정치권은 이 문제를 정치적·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태도를 버리고, 국민들도 북한이 어떤 집단인가를 분명히 인식하고, 안보의식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나라사랑범국민운동은 “북한이 어떤 나라인가가 명확하게 드러난 이상 그동안 안보가 해이(解弛)된 것에 대해 대오각성하고 우리의 자세를 확실하게 가다듬어야 한다”며 “정부에게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고 또한 이제는 더 이상 우리사회에 김정일 추종세력이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나라사랑국민운동은 5월 25일 서울 종로 보신각에서 북한규탄 집회 및 천안함 재건조모금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기독교장로회는 논평을 통해 6.2 지방선거 운동 개시일에 맞추어 발표한 것을 지적하며, “이번 조사가 조사단의 구성과 출발에서부터 공정성과 객관성을 지닐 수 없는 조사”라고 주장하면서도 “이번 합동조사단의 발표가 맞다면 대통령을 비롯하여 실무책임자인 국방부장관, 합참의장, 해군참모총장은 국민 앞에 엎드려 사과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