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새 희망 위한 노력 모색

기독교인의 감소, 사회적 존경과 신뢰의 상실 등 위기를 맞고 있는 한국교회가 새 희망을 가지려면 신앙적 열정에 더하여 영성, 도덕성, 공동체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원규 교수(감신대)는 지난 2월 25일 서울 숭실대 한경직기념관에서 열린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제16차 열린대화마당’에서 “한국교회의 위기 가운데 변화만이 희망”이라며 “희망을 만들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것은 영성, 도덕성,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교회, 새 희망을 말할 수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기조발제한 이 교수는 출산율 감소와 전통적인 가족구조의 붕괴, 정치적 안정, 경제적 풍요, 사회적 복지 등으로 인한 사회경제학적 변화를 한국교회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요소로 설명하고 한국교회가 사회적 공신력을 잃어버림으로써 그 미래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한층 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론에서 “한국교회가 미래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전적으로 한국교회에 달려있다”며 “영적으로 충만하고 도덕적으로 온전하며 나누고 돌보고 섬기는 삶을 통해 세상을 밝히 비추는 공동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논찬한 임성빈 교수(장로회신학대학교)는 “우선적인 과제는 더욱 교회다운 교회가 되는 것”이라며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믿음의 삶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병길 목사(송파교회)와 조성돈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는 민족과 역사 앞에서 희망과 한국교회의 공신력 회복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