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회 사역 제시

코로나19 사태 이후 목회 생태계에 대대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기가 쉽지 않다면 기존 사역을 어떻게 연계해야 하는가. 방식과 시점은?

「코로나 이후 3년, 한국교회 대담한 도전」의 저자인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 최현식 목사는 코로나19로 인해 한국교회는 지금 대전환의 기로에 놓였다고 밝히고 있다.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의 충돌, 기존 사역과 새로운 사역의 충돌 속에서 목회자들은 혼란스럽다. 그들을 위해 저자는 코로나 이후에 더 강력해질 8가지 사역, 코로나 시기에 서서히 변화되는 6가지 사역, 그리고 전혀 새로운 선택을 해야 할 3가지 사역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이 책의 제1장은 코로나19 이후 1~2년 동안 일어날 수 있는 단기 질서 변화를 다룬다. 단기적인 변화이기에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거나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있다.

그 변화를 일으키는 힘은 무엇이고, 그 힘이 교회에 미칠 영향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특히 최소 2년, 전 세계뿐 아니라 한국교회 성도들이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위기적 요소도 함께 고찰했다.

제2장에서는 2020년 하반기 이후 발생 가능한 초대형 경제위기 상황과 새로운 변화 상황을 대비한 목양적 측면에서의 고민을 다루었다. 목회의 단기 방향성과 성도들의 현실적 삶에 관한 이야기다.

제3장에서는 3년 이상 중장기적 흐름에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힘이나 이슈를 예측했으며, 한국교회는 어떤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담았다. 지금 당장 발생 가능한 일은 물론, 힘의 변화를 따라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도전의 출몰 가능성을 예측했다.

이 책은 코로나19와 100여 년 전 팬데믹을 일으켜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갔던 스페인 독감을 비교, 분석해 현재 코로나19사태 극복에 필요한 통찰을 이끌어낸다.

또 코로나19를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는 현재의 세계적 상황을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고찰하며 그에 더해 빼놓지 않고 각 교회가 대비하고 준비해야 할 실제적인 조언들을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가 던지는 다양한 질문들에 성실히 고민하고, 교회에 적용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공동체와 함께 연구한다면 각 교회가 현 시기를 헤쳐 나갈 돌파구를 찾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