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작은교회 전도법 고민”

“하나님의 은혜로 목회코치 수상을 하게 되어 감사하고 기쁘지만 코로나19 때문에 전도 길이 막혀 고민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황영철 목사(예랑교회·사진)는 이번 목회코칭 수상교회로 선정된 것에 감사를 전하면서도 코로나 때문에 전도가 어려워진 현실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다. 황 목사는 “어렵게 개척을 하고 조금씩 성장하는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어 감사했고 수상도 기쁜 일이지만 더욱 어려워진 목회 환경에 대한 걱정도 있다”며 “지금까지 직접 복음을 전하는 대면 전도가 이뤄졌다면 이제는 비대면 시대를 대처하는 전도법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그룹을 만들어 사람들을 초청하고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조금씩 교회가 성장했지만 이제는 직접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도 전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특히 작은 교회의 경우에는 교인 한사람이 갖는 의미가 더욱 크기 때문에 이들이 교회에 꾸준하게 출석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황영철 목사는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에 대한 의미는 큰 교회나 작은 교회나 모두 동일하지만 절실함은 우리 같은 작은 교회가 더할 것”이라며 “목회코치에 동참하는 교회들과 머리를 맞대고 비대면 사회에 맞는 전도법을 계속 개발하고 적용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또 황 목사는 “복음을 전하는 일은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일이지만 이에 대한 전략과 방법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몫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수상이 하나님과 교회에 더 큰 영광이 되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작은 교회에 많은 힘과 격려가 되고 실제적인 목회 방법도 코치해주는 목회코치 모임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더 많은 분들이 동참하길 바란다”며 “각 지역 모임을 통해 지금보다 더 활발한 사역이 일어나길 바란다”는 바램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