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원 이사, 감사, 운영권 등 문제 산적
“운영 투명성 위한 총회 차원 감사 필요” 지적

지난 3월 25일 복지재단 신임 이사장으로 인준받은 정경환 목사(서울남부교회·사진)는 현재 복지재단과 성결원이 총체적 난국에 빠져 있다고 밝히고 문제 해결을 위해 교단의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경환 목사는 “4개월 지정 취소 이후 재개원한 성결원이 지난 11개월 동안 갖가지 문제로 운영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감사, 인사, 운영권 등 성결원 내 다양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밝혔다.

정 목사는 먼저 성결원 운영권 문제를 지적했다. 현재 성결원은 시설장과 사무국장이 관리를 맡고 있으나 경고 2회의 행정처분을 받는 등 운영 미숙과 전임 이사장과의 친척관계라는 문제가 드러난 상태라고 지적했다. 정경환 목사는 이들을 사임 시킨다고 문제가 해결될 상황이 아니지만 “성결원 재개원 당시 시설장의 장모님에게 전 이사장이 1억 원을 차용했기에 사임과 동시에 이 금액을 갚아야 하는 상황이나 운영난에 허덕이는 성결원으로서는 갚을 능력이 현재로는 없다”며 “성결원 직원채용에 관심 있는 지원자들도 대부분 돈을 차입해 주면서 운영권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복지재단 측은 운영권을 주는 직원 채용은 불가하다는 의사를 보였다. 정 목사는 “직원 채용에 운영권을 줄 바에야 큰 금액을 받고 일정 기간 위탁하거나 교단이 차용금과 전임 이사장 긴급대출 등 1억1700만 원을 대신 처리해주는 방법이 있다”며 교단에 지원을 요청했다.

성결원의 재정 투명성도 문제다. 그동안 교단파송 이사회 감사(허완 장로, 성찬용 목사)가 2013년도 재정 결산 감사를 진행했으나 보고 때마다 손익 계산이 달라지는 등 문제점이 노출되어왔다. 정경환 목사는 “한 번 더 감사를 진행하되 이번에도 해결되지 않으면 총회 임원회에 2013년도 수입, 지출 결산에 대한 성결원 감사를 요청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산적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이사회 소집이 시급함에도 이 또한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정경환 목사는 “3월 11일과 24일 이사회 소집을 법인 실장에게 요청했으나 법인 사무총장의 반대로 소집하지 못한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만약 4월 7일 이사회도 소집되지 못할 경우 총회장에게 이사 전원 소환조치와 이사 재파송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정 목사는 특히 “복지재단과 시설은 공석이 있으면 안 된다”며 “이사장 선임 후 2개월이 경과하면 법인 이사장 등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4월 말 전까지 법인등기를 마쳐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경환 목사는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을 때는 교단 100주년 사업으로 설립한 복지재단과 성결원이 고스란히 천안시를 통해 공매되어 영영 교단의 손을 떠나는 일도 발생할 수 있다고 염려했다. 설립 당시 천안시의 보조를 받았기 때문에 자체 폐쇄나 행정처분 폐쇄가 진행될 경우 공매처리가 될 공산이 높다는 것이다.

정 목사는 성결원에 쏟은 교단의 피와 땀을 기억하며 복지재단과 성결원이 다시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단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