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대 현대기독교역사연구 영익기념강좌
박명수 교수 건국운동에 기독교 역할 재평가

해방 이후 대한민국 정부수립 등 국가건설운동에 기독교 영향력이 매우 컸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지난 3월 26일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열린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소장 박창훈 교수) 제18회 영익기념강좌에서 박명수 교수(서울신대 교회사)와 김권정 교수(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연구사)는 “기독교 세력이 건국준비위원회의 조직과 활동, 정치사회단체 결성 등을 통해 공산주의에 맞서 우익세력의 주요 구성원으로 정부수립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이는 기존 사학계에서 해방 직후에는 좌익이 한국 사회에 대세였고, 기독교 세력은 미 군정이 들어서고 난 뒤에야 활동을 시작했다는 주장을 뒤엎는 것이라 주목된다. 

이날 박 교수는 해방 직후 세워진 건국준비위원회(이하 건준위) 체제에서의 기독교 역할을 최초로 재평가했다. 박 교수는 “건준위가 조직됐을 때,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우익 세력은 이미 만만치 않은 형세를 장악하고 있었다”면서 “미 군정과 이승만이 한국 정치에 등장하기 전 이미 전국 도(道) 단위 책임자 8명이 기독교인이었고, 주요 도시의 책임자 역시 기독교인이었다”고 설명했다. 물론 기독교의 리더십은 좌익에 의해 제한받기도 했지만 후에 미 군정과 독립촉성회 같은 민주주의 세력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특히 박 교수는 지방 건준위 활동을 분석한 결과 “직후 세력 분포를 보면 기독교를 비롯한 우익 우세 6곳, 좌익 우세 5곳, 좌우 갈등 2곳, 좌우 협력 1곳 등으로 나타났다”면서 기존에 알려진 것과 달리 해방정국에서 좌익보다 우익 세력이 우세했다고 주장했다.

해방정국에서 기독교 세력의 국가건설 운동의 흐름과 성격을 발제한 김권정 교수도 “기독교계는 1945년 11월 27~30일 조선기독교 남부대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국가건설 운동에 나섰다”면서 “이승만과 김구·김규식 등이 모두 포함된 정치세력의 단결과 이를 통한 민족역량 통합과 독립국가 건설이라는 중간파적 태도를 취하다가 남한만의 정부가 들어섰을 때 기독교인 상당수는 내각과 정치권력의 중심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