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부흥운동 지속 청원 잇따라
총대선출방식· 총회비 책정 변경안 상정도

2014년 정기지방회가 2월 25일 경기중앙지방회와 전북서지방회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정기지방회는 작은교회 부흥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2·3·4부흥운동의 지속을 총회에 청원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서울서, 서울남, 경인, 경기남, 충남, 전북 등 6개 지방회는 2·3·4부흥운동이 작은교회에 실제적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는 만큼 총회 차원의 작은교회 돕기 전략으로 계속 진행해 달라고 총회에 청원키로 했다. 서울남지방회는 지속 운영을 위해 총회비 0.3% 지원을 청원해 눈길을 끌었다. 총회의 재정적 지원 없이 지속할 경우 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재정 청원이 5월 총회에서의 통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단 차원의 첫 순교사업으로 진행한 문준경전도사 순교기념관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총회지원을 청원하는 안건도 서울서, 전남동, 전남중앙지방회에서 상정됐다. 특히 서울서, 전남동지방회는 원활한 운영을 위해 총회비 0.1% 지원안을 상정했다.

경인과 경기, 경기중앙지방회는 총회 대의원 선출을 투표 대신 안수 15년차 이상이 선발되어 파송받도록 하는 안건을 총회에 상정키로 했다. 목회세습반대 안건도 경북, 경북서, 충남지방회에서 결의됐으며, 경기동지방회 등은 총회비 책정기준을 기존 경상비 비율에 따른 총회비 책정에 세례교인 수를 포함하는 다양한 변경안을 상정했다. 특히 충서중앙지방회는 세례교인 및 경상비 허위 보고 시 대의원 피선거권 제한 등 인사상의 제재를 가하기로 하는 등 정직보고를 위해 단호한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또 총대 안수 연한을 낮추는 안, 장로자격 중 ‘이혼’ 관련 조항 신설, 원로장로 자격 중 근속시무를 17년으로 하향조정 등의 헌법개정안도 상정되었다.

총회본부 행정 전산화를 요청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광주동지방회는 총회 회의록과 주소록 전산화를 상정했으며, 충남지방회는 50여년에 걸친 지방회 회의록을 전산화하고 CD를 대의원들에게 배포해 눈길을 끌었다.

지방신학교의 경영난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청주지방회와 전주지방회는 각각 청주신학교와 호성신학교의 경영난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처리 문제를 두고 고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작은교회 지원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확대됐다. 충서지방회는 작은교회 목회자 대학생자녀 장학금 지원을 결의했으며, 울산지방회는 작은교회 돕기를 위해 지방회비 1%를 상향조정하고, 인천동지방회는 작은교회 전도용품 지원을 확대키로 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었다.

이 밖에 올해 108년차 총회 임원후보 추천이 봇물을 이루면서 선거 과열 양상을 보임에 따라 경기중앙지방회, 경기서지방회와 인천동지방회에서는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한편, 서울강동지방회에서 총회 회계 후보로 정진고 장로를, 경남지방회에서 최영걸 목사(장유교회)를 총회 부서기 후보로 추천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