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치는 인생에서 도망쳐라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행 13:13)

어머니는 입맛이 없다는 나를 위해 평소 내가 좋아하던 죽을 끓여 가져다 주셨다. 맛난 향기가 방안을 가득 채우며 후각을 자극했지만 통 식욕이 없다. 며칠째 먹지 못해 기운이 없지만 난 지금 햇살이 날아드는 창가에서 초점을 잃은 시선으로 우두커니 서 있다. 떨쳐버리고 싶었지만 내 생각을 점령한 채 떠나질 않는 기억의 포로가 되어서 말이다.

얼마 전 인척인 바나바의 권유로 사울과 함께 복음을 전하기 위한 긴 여정에 올랐다. 우리 일행은 배를 타고 구브로에 가서 복음을 전한 후 다시 배를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도착을 했다. 거기서 다시 비시디아의 안디옥으로 갈 예정이었다.

처음엔 기대와 설렘으로 여행을 시작했지만 차츰 난 기대와 현실이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저 세상을 유람하는 평범한 여행이 아니었기에. 특히 바보에서 우리 일행을 격하게 대적하며 총독으로 하여금 우리를 믿지 못하도록 힘쓰는 마술사 엘루마를 보면서 난 그것이 우리가 앞으로 받게 될 고난의 서곡에 지나지 않음을 직감했다.

버가까지 가는 배 안에서 난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내 머릿 속에서는 나를 쳐다보던 엘루마의 적개심에 불타는 일그러진 눈이 떠나질 않았다. 그것이 앞으로 내가 복음을 전하며 직면하게 될 사람들의 눈이라는 데까지 생각이 미쳤다. 갑자기 기대와 설렘이 두려움으로 변하여 나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미쳐 날뛰는 두려움 앞에서 난 무기력하게 무너지고 있었다.

버가에 도착하자마자 난 바나바에게 몸이 아프다는 핑계를 대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겠다고 통보했다. 나를 너무나 잘 아는 바나바는 내 생각을 다 읽고 있었지만 그냥 속아주었다. 그런 바나바의 기도를 받고 난 즉시 버가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지금 내 마음이 아픈 것은 지금까지 내가 도망치는 삶을 살았다는 것 때문이다.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도 급한 마음에 이불만 걸친 채 그분을 따라가다가 붙잡히자 이불을 벗어 던진 채 알몸으로 도망을 쳤었다.

그 고통스러운 기억에서 채 벗어나기도 전, 난 또다시 도망을 친 것이다. 평소엔 아무렇지도 않지만 결정적인 순간이 다가오면 난 늘 도망치기에 급급했다. 어릴 때부터 그랬다. 작은 어려움만 있어도 난 제법 부유한 어머니에게로 도망쳐 숨었다. 어머니가 문제를 해결해 준 다음에 아무 문제도 없었다는 듯이 태연하게 제자리로 돌아오곤 했다.

신앙생활도 그랬다. 문제가 생기면 언제나처럼 하나님 뒤로 도망쳐 꼭꼭 숨었다. 삶과 단절한 채 기도를 핑계로 신앙의 골방에 숨어 나오질 않았다. 그저 힘겨운 순간이 어서 지나고 좋은 일이 일어나기만을 막연하게 기다렸다. 단 한 번도 현실에 맞설 수 있는 힘과 용기를 달라고 구해본 적이 없었다.

내가 몰랐던 것은 신앙은 문제로부터 도피하는 도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문제에 용기 있게 직면한 나를 통해 그분의 전능하심을 나타내는 통로라는 것이다. 도망치는 인생에서 도망쳐야만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