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종교와 형평성 논란 … 교계, 공정성 촉구

최근 교육부의 검정을 통과한 새 역사교과서 대부분이 기독교의 사회적 기여 부분을 상당 부분 축소해 서술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가 불교와 유교, 천주교와 천도교, 심지어 민간신앙에 이르기까지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으나 개항 이후 근대문화 형성, 독립운동, 대한민국 건국에 크게 기여한 기독교에 대한 서술은 두세 줄에 그쳐 교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역사교과서에 대한 문제는 이미 수년 전부터 보수교계를 중심으로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본 교단 한기총 전 대표회장 이용규 목사, 박명수 교수(서울신대) 등이 꾸준히 대책위원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대선 전에는 공공정책협의회 등 교계단체들이 나서 대선후보들에게 역사교과서 개정 문제를 제기해 각 정당들로부터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약속을 얻어낸 바 있다. 그러나 새로 검정을 마친 역사교과서들에서도 기독교 관련 서술이 예전 교과서에 비해 그리 나아진 것이 없자 기독교계가 다시 교과서의 편향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8종의 교과서 중 새 교과서 집필기준(2011년 12월 30일)에 가깝게 기독교의 수용과 각 종교의 활동을 서술한 교과서는 ‘리베르스쿨’(최준채)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동아’(왕현종)는 음악에 기여한 천주교와 기독교의 역할이 분명하지 않고 기독교의 시작에 대한 설명이 빈약하다. ‘천재교육’(주진오)은 개항 이후 기독교의 등장과 발전에 대해 설명이 너무 간략하며 ‘미래앤’(한철호)은 개항 이후 기독교의 등장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지학사’(정재정) 교과서는 기독교의 수용을 제일 먼저 서술하여 개항 이후 종교의 변화를 설명했으나 그 중요성에 비해 내용은 매우 빈약하다. ‘비상교육’(도면회)은 교과과정의 내용을 반영하지 않고 모든 종교를 같은 분량으로 설명해 이전 교과서와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한국교계 교과서 동성애 동성혼 특별대책위원회는 지난 9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장관은 새 교과서 집필기준에 맞추어 한국사 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서술을 공정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명수 교수는 “한국 기독교가 대한민국을 건국하는 과정에서나 민주화에 기여한 바가 크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최소한 천주교나 천도교만큼은  서술해 달라는 것”이라며 “교육부는 변경된 집필기준으로 교과서가 서술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용태 장로는 “기독교를 기득권으로만 몰아 비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역사교과서에서 천도교와 천주교에 대해 10줄을 썼으면, 기독교도 그에 상응하는 서술을 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별대책위는 가까운 시일 내에 교육부 장관과 면담을 요청해 역사교과서 기독교 관련 서술 시정을 강력히 촉구할 방침이다.

이러한 기독교계의 노력에 따라 정치권도 차츰 역사교과서 문제와 관련한 기독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교과서 수정 노력에 힘을 보태고 있다. 30일 특별대책위 기자회견에는 새누리당 이혜훈 최고위원, 이학재 의원, 민주당 유기홍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들이 자리를 함께해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일부 비기독인들은 이러한 교계의 역사교과서 문제 제기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기독교 이기주의가 지나쳐 이제는 역사교과서 서술까지 간섭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해 교계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시정을 요구하고 있으며 △여야 정치권에서도 역사교과서 문제를 공감하고 시정을 약속했으며 △타종교와의 형평성이 시정의 기준이라는 점에서 교계의 역사교과서 문제 제기는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편 교계의 역사교과서 서술 시정 요구가 차후 반영되면 선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반대로 역사교과서의 시정 없이 과거와 같은 형평성의 문제가 계속된다면 정치·교육계를 향한 교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