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논란·710명 중 470명 찬성 …전권위 징계자 모두 회복

교단 107년차 총회 최대 이슈였던 우순태 총무 거취 문제는 법을 넘어선 대통합 차원에서 복귀로 일단락됐다.

전권위원회가 결정한 ‘정직 2년’의 징계와 선거관리위원회의 ‘당선무효’를 모두 없었던 일로 한 것으로, 이 결의안이 통과된 직후인 30일 오전 우 총무는 8개월여 만에 직무에 복귀했다.

첫날부터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우 총무의 문제는 첫날 선관위와 전권위원회 등 관련 보고가 미뤄지고 막판 타협안도 성사되지 못해 총회 마지막 날까지 갈피를 잡지 못했다. 그러나 조일래 신임 총회장이 선관위, 전권위, 재판위, 헌법연구위 등 4개 관련 위원장과 조율을 거쳐 이날 오전에 우 총무를 비롯해 전권위가 징계한 모든 인사에 대해 ‘대통합 차원’에서 무효화시키자는 안을 상정하면서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했다.

조일래 총회장은 “최근 전권위원회 판결, 선거관리위원회 총무 당선무효 등 교단 현안 문제를 교단의 대통합 차원에서 더 이상 문제 삼기 않기로 했다”면서 “우순태 총무의 복귀 등 교단 안정과 화평을 위한 총회 임원회와 각 부서들의 결단을 기쁨으로 받아주신다면 교단을 더욱 합리적이고 화합하는 교단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물론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 일부 대의원들은 “전권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 및 보고를 그대로 받는 것이 법”이라며 우 총무의 복귀가 포함된 대통합안을 거부했다. 또 다른 대의원들은 “무조건적인 복귀보다는 교단의 징계법에 따라 우 총무 문제를 재판위원회에 회부해 결정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그러나 통합안을 제안한 총회장은 “오늘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결국 세상법정으로 갈 수밖에 없는데 그동안 법정에서도 교단이 법 절차를 지키지 않아 계속 패소했다”며 “법으로 따지면 잘잘못이 끊임없이 논란이 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대의원들을 설득했다. 총회장의 대통합 안을 지지하는 발언도 나오면서 찬반 양론이 팽팽히 맞섰다.

1시간 이상 진행된 토론은 결국 무기명 투표를 통해 총 투표자 710명 중 470명의 찬성으로 우 총무의 복귀가 포함된 ‘대통합안’이 통과되는 것으로 마무리 됐다. 교단의 안정과 통합이라는 큰 틀에서 전권위 징계와 선관위 당선무효 등 더 이상 법적 논란을 중지하고 해당 내용을 더이상 문제 삼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우 총무는 “제가 총무로서 다시 일할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려주신 총회장과 임원회, 그리고 임원회 의 결단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주신 대의원들께 감사드린다”며 “헌법에 따라 교단과 총회장을 잘 섬기고 깨끗한 본부, 교단 발전에 실제적으로 쓰임 받는 총무가 되겠다”고 인사했다. 또한 그는 “의도는 순수했는데 미숙하고 서툰 점도 많았고 고집스러워 원만치 못했을 때도 있었다”며 그동안의 과오에 대해 유감의 뜻을 비추기도 했다.

총회의 이번 대통합 안 결정으로 우 총무 뿐 아니라 전권위에서 징계를 받았던 송윤기 전 총무와 총회본부 전·현직 직원 등 관련자 5명도 징계에서 풀려났다. 그러나 재정비리 조사에서 드러난 횡령된 교단 돈에 대해서는 전액 환수 조치하기로 했다.

이번 총회에서 전·현직 총무의 해벌과 우순태 총무의 직무복귀를 통해 교단의 갈등을 풀고 화합의 물꼬를 텃다는 평가지만 얽히고 설킨 실타래가 완전히 해소될지는 좀 더 지켜야 봐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