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가계부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저신용자와 다중채무자, 청년층이 고금리 대부업체로 몰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은행은 지난달 30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비은행금융기관에서 신용대출을 받은 청년층의 절반이 30%의 초고금리의 저축은행, 대부업체를 이용했다”고 지적하고 이는 30대 이상 연령층 보다 두 배 이상 많다고 설명했다. 또 저신용자, 다중채무자 등 금융취약계층의 대부업 대출비용도 20.2%로 늘어나 대부업의 덫에 걸렸다고 진단했다.

시중은행이 신용도가 높지 않거나 채무상환의 보장이 없는 저신용자나 다중채무자 등과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청년층에게 대출을 꺼려하고 있고 대부업체는 이러한 틈새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며 간편한 절차와 방송 광고 등으로 청년층을 유혹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금리 대출은 이들을 이자상환 부담으로 내몰리게 하고 장기간의 침체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경제 상황은 이들을 더 큰 신용불량으로 이어지게 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우리 사회의 미래를 짊어져 나갈 젊은층이 일찍부터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로 인해 이자 상환에 시달리고, 이는 장기간의 미취업과 맞물려 재정적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문제라 할 것이다.

정부는 저신용자 등을 위한 저금리 소액 대출을 활성화 하도록 정책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시중은행은 고통분담차원에서 청년층을 향한 효과적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이들이 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지원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교회도 이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고 사회복지 차원의 접근 전략을 적극 개발해야 할 것이다. 한국사회의 미래는 바로 이러한 작은 실천과 노력으로 일궈가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