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인 구민 박사(한동대 책임연구원, 부천 큰나무교회)가 휘어지는 배터리를 개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구민 박사(사진)는 이건재 교수(카이스트 신소재공학과)와 함께 휘어지면서 성능도 뛰어난 배터리를 개발했다. 인쇄회로기판과 디스플레이를 휘게 하는 기술은 이미 개발됐지만 여기에 결합할 수 있는 휘어지는 배터리를 개발한 것은 세계 최초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민 박사는 “리튬코발트산화물 양극재료를 운모 희생기판에서 박막형태로 고온 성장시킨 뒤 딱딱한 희생기판을 제거해 얇은 배터리 부분만 남기고 다시 유연한 기판 위에 전사하는 방법으로 고성능 유연 고상배터리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구 박사는 특히 이 배터리를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에 부착해 휴대가 가능한 유연한 전자장치를 만드는 데도 성공했다. 그동안 고효율 배터리는 고온의 열처리 문제로 플라스틱 기판을 사용할 수 없었고, 열처리 없이 분말 형태로 만들 경우 충전밀도가 매우 낮다는 단점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구민 박사는 “모든 과정을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라며 “기존 고효율배터리 생산과정의 난제를 극복하고, 완전한 형태의 유연 전자제품를 만드는 데 획기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