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교회 상반기 ‘3기 시니어반’ 
유언장 작성 등 여생 준비 강의

서울동지방 동안교회(류태우 목사)가 지난 2월 4일부터 ‘2024 동안 시니어 반 3기’ 수업을 진행 중이다. 오는 6월까지 격주로 주일 오후에 진행되는 ‘시니어 반’은 교회 내 급증하는 시니어 성도들의 활기찬 인생 후반전을 응원하고, 성경적 가치관으로 주도적인 노년의 삶을 설계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강의는 사회복지전문가 이우섭 목사(시니어 반 담당)를 비롯해 김다솔 전도사, 한효숙 전도사가 맡았다. 지난해 12월까지 진행된 시니어 반 2기 수업은 ‘내 영혼의 건강검진’, ‘소명의 자리를 찾아서’, ‘법적 효력이 있는 유언장 작성’ 등 활동적이고 실질적인 실습 프로그램 위주로 진행됐다.

이번 3기 수업에서는 강의 외 소그룹 토론과 전체 참여 프로그램 및 사례발표 등 더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진다.

‘남은 날들에 대한 준비’라는 주제 하에 △건강한 여생을 위한 멋진 시니어의 습관 만들기 △치매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와 올바른 대처방법 △법적 효력을 갖춘 유언장 작성방법 강의 및 실습 △사전연명의향서·성년후견제도에 대한 이해 △내가 주인공인 나의 장례식 상상하기 △동안교회에 남기고 싶은 나의 영적 유산 등의 수업을 진행한다.

시니어반 수업을 받은 박선희 권사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다음세대를 돕는 멋진 시니어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품게 되었다”고 말했다. 남수정 집사는 “앞으로 한국교회가 건강하게 지속되기 위해서는 초고령교회 문제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는 점에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