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언론회, ‘종교편향’ 민원 제기한 불교계 비판
“종교를 돈과 관광의 즐길거리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사도의 이름이 사라진 전남 신안군 '섬티아고 순레길' 12사도 예배당.
사도의 이름이 사라진 전남 신안군 '섬티아고 순레길' 12사도 예배당.

불교계의 민원으로 전남 신안군 ‘섬티아고 순례길’의 상징인 12사도 예배당이 명칭이 일제히 교체되면서 교계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섬티아고 순례길’은 신안군에 속해 있는 대기점도, 서기점도, 소악도, 진섬, 딴섬 등 5개 섬을 연결하는 12km 둘레길로, 섬 곳곳에 12사도 예배당을 조성해 개신교인들이 방문해야 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지난해 4월 불교계에서 문화체육관광부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에 종교차별 민원을 제기하고, 이를 받아들인 지자체가 예배당 명칭을 슬그머니 교체한 사실이 최근 교계 언론을 통해 알려져 공분을 사고 있다.

현재 12사도 예배당은 사도의 이름이 빠진 채 건강의집(베드로), 생각하는집(안드레), 그리움의집(야고보), 생명평화의집(요한), 행복의집(빌립), 감사의집(바돌로매), 인연의집(도마), 기쁨의집(마태), 소원의집(야보고), 칭찬의집(다대오), 사랑의집(시몬), 지혜의집(가룟유다)으로만 남아 있는 상태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는 지난 1월 23일 발표한 ‘종교를 돈과 관광의 즐길 거리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각 지자체가 종교시설과 이와 관련된 건축물이나 형상을 관광지로 만들어 그 수입을 기대한다는 것도 마뜩잖은 일”이라며 “자기들 마음대로 종교와 그 이름을 차용(借用)하여 구경거리로 만들었다가 반대 의견이 나오자 다시 슬그머니 그 이름을 바꾸는 행태는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신안군의 오락가락 행정을 질타했다.

이어 “그런 데다 이웃 종교에 관한 것은 무조건 ‘종교편향’으로 몰아가고, 자기들을 위한 종교시설에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가도 괜찮은 듯 함구한다면, 종교를 한낱 구경거리나 관광지로 삼아 재정 수입이나 올리려는 지자체와 그 단체장들에게 너무나도 우습고, 가볍게 보이는 것이 아니겠는가”라며 불교계에 아쉬움을 표했다.

언론회는 “종교가 그 자체적으로 만든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가 홍보할 수 있으나, 인위적으로 자기들이 종교를 빙자하여 지역에서 돈벌이 수단으로 종교를 이용하려는 것은 옳지 못하며, 이런 행정을 반대한다”고 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종교를 돈과 관광의 즐길거리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각 지자체가 종교시설을 만들 때는 종교와 상의하라

최근 교계 언론에 보면, 지난 2019년에 전남 신안군에 있는 ‘섬티아고 순례길’의 상징으로 예수님의 12제자 이름을 따서 작은 건축물에 이름을 붙였었는데, 이것이 지난 해 4월에 다른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전남도는 지난 2017년 ‘섬티아고’ 프로젝트로 신안군에 속해 있는 대기점도, 서기점도, 소악도, 진섬, 딴섬 등 5개 섬을 연결하는 12km 둘레길에 신안군을 ‘가고 싶은 섬’으로 홍보하기 위하여 12개의 작은 건축물을 짓고, 그곳에 각각 이름을 붙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었다. 그런데 불교 조계종이 문화체육관광부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바뀌게 된 것으로 알려진다.

그래서 지금은 건강의집(베드로) 생각하는집(안드레) 그리움의집(야고보) 생명평화의집(요한) 행복의집(빌립) 감사의집(바돌로매) 인연의집(도마) 기쁨의집(마태) 소원의집(야보고) 칭찬의집(다대오) 사랑의집(시몬) 지혜의집(가룟유다)으로 바뀌었다.

이런 둘레 코스는 기독교가 요청하여 만든 것은 아니지만, 신안군이 기독교인 전체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주로 기독교인들이 찾아가고 싶은 작은 섬들에 예수님의 제자들 이름을 붙인 것이 특이하다 했다. 그런데 그것이 불과 3~4년 후에 처음의 기독교적인 흔적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건강의 집, 생각하는 집, 그리움의 집 등으로 명명했다는 것은 오히려 기독교를 모욕한다는 느낌이 든다.

그런 가운데 울산광역시(시장 김두겸)에서는 울산시 동구에 있는 대왕암 인근 해상(海上)에 떠오르는 불상(佛像)을 만든다고 한다. 언론에 보도된 것을 보면, 대왕암 불상은 평소에는 바닷물에 잠겨있다가 정각이 되면 바다 위로 떠오르며, 떠오를 때마다 불상이 바라보는 방향이 달라지고, 불상이 좌우로 움직이며 법문을 알려 준다고 한다.

울산시는 천주교에도 울주군 언양에 살티공소를 조성하고 세계 최대 성경책을 제작하여 전시할 계획이며, 관내에 태화사를 복원하여 관광지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런 대규모 종교 시설 건립은 불교에서 말하는 종교차별이 아닌가?

각 지자체가 종교 시설과 이와 관련된 건축물이나 형상을 관광지로 만들어 그 수입을 기대한다는 것도 마뜩찮은 일이지만, 자기들 마음대로 종교와 그 이름을 차용(借用)하여 구경거리로 만들었다가 반대 의견이 나오자 다시 슬그머니 그 이름을 바꾸는 행태는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그런데다 이웃 종교에 관한 것은 무조건 ‘종교편향’으로 몰아가고, 자기들을 위한 종교시설에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가도 괜찮은 듯 함구한다면, 종교를 한낱 구경거리나 관광지로 삼아 재정 수입이나 올리려는 지자체와 그 단체장들에게 너무나도 우습고, 가볍게 보이는 것이 아니겠는가?

종교가 그 자체적으로 만든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가 홍보할 수 있으나, 인위적으로 자기들이 종교를 빙자하여 지역에서 돈벌이 수단으로 종교를 이용하려는 것은 옳지 못하며, 이런 행정을 반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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