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풍파 다윗, 왜 두려움 없을까

영욕의 세월 겪고 난 뒤 쓴 시편 23편

하나님 도우심 확신했기에 승리 자신 파란만장한 삶을 산 다윗의 고백인 시편 23편은 그리스도인뿐 아니라 비그리스도인조차 알만큼 친숙한 말씀이자 고난을 겪는 이들에겐 평안과 소망을 전하는 말씀이다. 

시편 23편은 다윗이 하나님과 함께 영욕의 세월을 모두 통과한 뒤에 쓰였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 ‘해’, ‘원수’ 등의 함축된 표현에는 다윗이 경험한 많은 고난과 역경이 오롯이 담겨 있다. 그러나 두려움은 찾아볼 수 없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로 갖은 역경을 이겨 낸 경험이 있는 데다가 앞으로의 승리 또한 확신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마음을 쉽고 명확한 언어로 따뜻하게 풀어내는 저자 한기채 목사(전 총회장, 중앙교회)는 이번 책에서 시편 23편 그리고 목자와 양의 관계에 주목했다. 

한 목사는 “다윗의 파란만장한 삶의 경험이 담긴 시편 23편은 전체 시편의 요약과도 같다”며 “우리가 경험하는 건강의 문제, 인간관계의 위기, 재정의 어려움 등 많은 고난과 역경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치유와 회복을 확신하며 소망 가운데 살아가야 함을 가르쳐 주는 귀한 말씀”이라고 소개한다.

저자는 여섯 개의 구절로 이뤄진 시편 23편을 한 절씩 주해하며 헝클어진 삶을 정돈하는 목자와 양의 관계를 소개한다. 

저자는 시편 23편이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가장 잘 드러내는 말씀이자 인간이 하나님에게 드릴 수 있는 최상의 고백이라고 말한다. 

무엇이 영원하며 누구를 의지하고 어디에 마음을 둬야 하는지 알려 주는 시편 23편의 고백을 통해 관계, 안식, 영광, 임재, 풍부, 선포의 영역에서 평안과 소망에 이를 수 있다. 

장마다 목자에게 드리는 기도문을 수록하고 각 기도문 옆에 ‘나의 고백’을 기록하도록 해 시편 23편 말씀이 나의 고백이 되고 선한 목자 하나님을 신뢰하고 찬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로 도약하길 원하는 새 신자와 헝클어진 삶을 고민하는 성도에게 선물용으로 주기에도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