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0일 광화문-시청일대 진행
“국민 함께 하는 문화행사 기대”  

‘2024 부활절 퍼레이드 세미나’가 지난 10월 27일 서울 노량진 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 이하CTS) 본사 11층 컨벤션 홀에서 진행됐다.

이날 발제자들과 자문위원들은 “부활절을 하루 앞둔 토요일 개최 예정인 2024 부활절 퍼레이드에 신학적 이견은 없으나 다음날 새벽부터 진행되는 연합예배와 개교회의 부활 주일예배를 감안하여 예배가 아닌 온전한 문화행사로 진행된다면 한국교회는 물론 전 국민들과 함께하는 대표적 기독교문화행사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뜻을 같이했다.

2024년 부활절을 하루 앞둔 3월 30일 광화문과 시청일대에서 진행될 ‘2024 부활절 퍼레이드’는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이영훈, 이하 한교총)이 주최하고 CTS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특별시, CTS문화재단이 후원한다.

세미나에는 ‘절기가 아닌 타인의 삶으로서의 부활절 퍼레이드’를 주제로 총신대학교 라영환 교수가 ‘부활을 입고 부활의 소망을 선포하다’를 주제로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이동열 교수가, ‘성토요일(Holy Saturday) 행사에 관한 보고서’를 장로회신학대학교 안교성 교수가, ‘부활절 퍼레이드’의 의미와 방향을 주제로 성결대학교 전요섭 교수가 각각 발제했다.

라영환 교수는 “부활절 퍼레이드는 일반인들에게는 낯선 ‘타인의 삶’일 수 있지만, 타인의 삶을 지켜보고 공감하는 국민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주는 참된 평안을 전하는 문화적 도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동열 교수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단지 교회 안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퍼레이드를 통해 부활의 감격과 경이로움을 세상 가운데 선포함으로 부활의 기쁜 소식이 진정한 소망의 메시지로 전달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교성 교수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 죽음, 장례, 부활을 기념하는 성주간의 마지막 날 부활의 참 의미를 되새기는 퍼레이드가 되어야 한다”며 “신학적 해석과 현실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전이적 행사로 알차게 진행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전요섭 교수는 “부활절 퍼레이드가 불교의 연등회를 연상할 수 있지만 기독교 전통행사로 세계 각국에서 오랜 기간 개최되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그 순수성을 유지하며 다채로운 퍼포먼스와 창의적 기획으로 대표적인 기독교문화행사로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