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총, 11월 25일 임진각서 DMZ세계평화추수감사축제 개최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성탄절 정전 ‘크리스마스의 기적’ 재현

1년 6개월을 넘어서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중단과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는 행사가 세계한국인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전기현 장로) 주최로 오는 11월 25일 임직각 평화누리공원에서 열린다.

‘AGAIN CHRISTMAS 1914’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1914년 제1차세계대전 당시 크리스마스를 축하하기 위해 독일군과 영국·프랑스 연합군이 하루 동안의 정전에 합의하고 캐럴을 합창했던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재현하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1부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위한 추수감사예배, 2부 한반도와 세계평화 선언식 및 크리스마스 휴전을 염원하는 퍼포먼스, 3부 한반도와 세계평화 콘서트로 진행된다.

세기총은 지난 9월 8일 서울 종로 기독교회관에서 ‘러-우전쟁 중단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DMZ세계평화추수감사축제’ 기자회견을 열고 행사의 취지와 실행 계획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상임 사무총장 신광수 목사의 사회로 세기총 공동회장 박광철 목사의 기도, 대회장 전기현 장로의 인사말, 공동사무총장 장헌일 목사의 회견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전기현 세기총 대표회장은 “이번 DMZ세계평화추수감사축제는 아직도 분단의 아픔을 겪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전쟁의 참화에 신음하고 있는 동병상련의 세계인들의 일상 회복을 기원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준비위원장 강성종 세기총 공동회장(신한대학교 총장)은 “이번 행사는 1914년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크리스마스 정전이라는 아름다운 선례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재현될 수 있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면서 “기독교 행사나 국내 행사에 그치지 않는 종교를 넘어서는 국제적인 평화 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설명했다.

DMZ세계평화추수감사축제 준비위원회는 이번 행사가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고 세계평화를 앞당길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도록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리오 버라드커(Leo Varadkar) 아일랜드 총리,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전 독일 총리 등 전 세계 주요 정치지도자들과 종교 지도자들의 동참을 호소하는 서한을 발송할 예정이다.

더불어 준비위원회는 이번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국민배우 임동진 목사를 평화대사로 위촉했으며, 앞으로도 많은 사회 저명 인사들이 이번 행사에 동참하도록 다각적인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세기총 사무총장 신광수 목사는 “세기총은 그동안 35차례에 걸쳐 전 세계를 돌며 ‘한반도 자유·평화통일기도회’를 드리며 평화를 염원해 온 단체”라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러-우전쟁이 크리스마스 정전의 기적이 재현되길 소망하며 나아가서 정전을 넘어 종전이 되어 세계 평화가 되는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 목사는 세기총은 오는 11월 25일까지 ‘러-우전쟁 크리스마스 정전’을 소망하는 ‘정오기도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14년 크리스마스 당시 독일군과 영국-프랑스 연합군이 서로 첨예하게 겨눴던 총부리를 내려놓고 ‘천사들이 노래하는 동안만이라도 총성이 들리지 않도록 하자’며 짧은 정전에 합의한 바 있다.

당시의 크리스마스 기적은 인류 역사를 통틀어서도 참혹한 전쟁의 와중에 평화스러운 인류애를 보여준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