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성경학교 일정 짜주겠어?”

질문과 소통의 원리 설명
연계 프로그램들도 소개  

챗GPT 열풍이 뜨겁다. AI 기술을 여러 산업 분야에서 상황에 맞게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는 가운데 주일학교에서도 챗GPT를 활용하여 미래를 준비하려는 시도가 책으로 출판되었다. 

바로 이 책 『챗GPT 주일학교는 어떻게 사용할까』. 주일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담겨 있는 실용서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챗GPT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한 다음, 다양한 주일학교 교육 환경을 위해 챗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실제 사례와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이어 여름성경학교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도움을 받는 방법을 안내하고 마지막으로 챗GPT와 함께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주일학교 교사로 활동해 본 경험이 있는 저자는 교사들의 넘치는 열정이 학생들과의 소통, 활동, 가르침에 대한 이해로 연결되지 못하던 모습을 아쉬워하며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온 인공지능을 교회 교육에서 실무적으로 사용해 볼 것을 권한다.

대화형 인공지능인 챗GPT는 질문과 소통을 원리로 동작한다. 따라서 ‘질문의 시대’에 이해해야 할 알고리즘을 중요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학생 심방 계획 및 실행 단계, 교회학교 프로그램 기획 시 필요한 행정적 업무도 자동화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특히 책의 말미에는 각 연령에 맞는 역할극, 성경 동화, 기독교 가르침, 기도문 등을 위한 프롬프트를 여러가지 상황으로 모아두었다. 챗GPT 앞에서 당황하지 않고 그대로 실습해볼 수 있는 도구다.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다음 세대를 대하는 주일학교 교사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