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일생 따라가기


성경에 대한 깊은 이해 도와

‘성경의 땅’에 대한 이해 없이는 ‘성경’을 바로 알 수 없다고 강조하는 중동연구가 유병성 목사가 『성경의 땅 이스라엘에서 다윗을 만나다』을 출간했다. 이 책은 이스라엘 지리와 문화로 읽는 입체적이고 심층적인 다윗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이스라엘 지리와 역사, 언어, 사회,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성경을 펼칠 때, 비로소 바르고 정확하게 성경의 진의를 파악하고 읽어 내려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스라엘 성서고고학에 대한 탁월한 지식을 지닌 연구자인 저자는 오랜 연구와 묵상 끝에 다윗의 일생을 들고 한국교회와 독자를 찾았다. 다윗의 삶은 많은 부분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기 때문이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서 예루살렘에서 장사된 다윗의 여정은 예수님의 일생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책은 ‘하나님 마음에 맞는 사람’ 다윗과 그를 둘러싼 사건과 인물의 면면을 세밀하게 살펴나간다. 단지 성경 시대의 흔적을 추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재 성경의 땅에서 역사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그 흐름을 다윗의 일생을 중심으로 하여 40개 여정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각각의 여정마다 이스라엘 지도와 현장감을 담은 사진 240여 장과 지도와 해설 그리고 유튜브 QR코드를 첨부해, 보다 깊고 풍부한 해석을 길어 올린다. 

이스라엘 ‘길 선생’인 저자가 성경의 땅에서 소중한 유물을 발굴하듯 캐내어 들려주는 풍성하고 친밀한 안내에 따라 책장을 넘기다 보면, 이스라엘 땅을 함께 걷듯 입체적으로 성경을 이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