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복음주의의 큰 별 지다

서울신대 조종남 명예총장(장충단교회 명예)이 8월 20일 새벽 6시경 향년 96세로 소천했다.

고인은 웨슬리 신학의 대가로 서울신대와 웨슬리 신학 발전에 큰 족적을 남겼다. 특히 로잔운동과 스포츠 선교에 큰 기여를 했으며 한국 복음주의 신학 발전에도 힘썼다.

또 후학양성에도 앞장섰다. 미국 조지아주 에모리대학에서 웨슬리 신학 전공으로 첫 박사 학위를 받은 후 1967년부터 서울신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많은 후학을 배출했다.

1973년 서울신대를 서울 아현동에서 부천으로 이전하는데 기여했다.

서울신대 제3대, 4대, 5대, 6대, 9대 총장을 지내면서 대학의 눈부신 발전을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명지대 문화교류선교학과 석좌교수, 명지학원 종교실장 등을 역임했다.

고인은 전국신학대학협의회장 및 이사장이었으며, 한국복음주의신학회장이기도 했다. 

또 한국웨슬리학회 회장,  국제로잔위원회 이사장,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이사장, 한국복음주의신학회 회장, 제24회 서울올림픽 선교협의회 회장, 세계복음주의 신학위원회 위원, 대한성서공회 회장을 지냈다. 

저서로는 웨슬리 신학의 교과서로 불리는 『요한 웨슬리의 신학(대한기독교서회)』를 비롯해 『웨슬리신학의 특징과 현대적 의미』, 『우리가 가야 할 길(산상수훈에서 찾아보는 그리스도인의 삶과 윤리』, 『로잔운동의 역사와 신학』 등 다수가 있다.

고인의 빈소는 이화여대 목동병원 영안실 특 3호(서울 양천구 안양천로 1071)에 마련되었으며 입관예배는 8월 21일(월) 오후 4시 30분, 발인예배는 8월 22일(화) 오전 7시 서울신대 본관 소강당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키워드

#조종남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