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목회실천신학회, '팬데믹 이후에 들어야 할 말씀' 출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목회자들은 과연 성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설교해야 할 것인가? 이런 시대적 물음 앞에 현대목회실천신학회(회장 주재경 목사)가 '팬데믹 이후에 들어야 할 말씀'(기독교포털뉴스)을 통해 그 해답을 제시했다. 

책 발간을 기념해 학회는 지난 7월 14일 서울 종로 백주년기념관에서 학회 주재경 회장, 정춘오 직전회장, 최호준 부회장, 김주원 편집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주재경 회장은 이날 “이 책은 목회자들에게 목회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나침판의 역할을 해주는 책”이라며 “팬데믹 이후 ‘예배와 강단을 어떻게 회복시킬 것인가’라는 명제 앞에서 더 깊이 기도하며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고 책을 소개했다. 

정춘오 목사는 “팬데믹 이후 학회는 어떻게 무엇을 회복할 것인가를 고민해왔다”며 “그러다가 창세기 35장에 기록된 야곱의 귀환 이야기를 통해 ‘예배를 회복하라’, ‘우상을 버려라’, ‘자신을 정결하게 하라’, ‘정체성을 회복하라’는 네 가지 주제를 회복의 주제로 뽑게 됐다”고 밝혔다. 

책의 구성에 대해 최호준 목사는 “2부부터 4부는 현대목회실천신학회 소속 목회자 20여 명이 해당 주제를 따라 설교를 진행했다”며 “5부는 ‘팬데믹 이후의 교회와 목회전망’, ‘팬데믹 이후의 예배 사역 증진 방안’, ‘중독의 이해와 치료’, ‘참된 회개’, ‘선교적 교회 구현을 통한 정체성 회복’을 주제논문으로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김주원 목사는 “한국은 물론 미국, 호주, 필리핀 등 세계 각국에 퍼져 있는 학회 목사님들의 설교와 논문을 하나로 모으고 편집해 가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면서 “마지막까지 글을 내기로 한 목사님의 설교를 독려하며 원고를 받으면서, 한분이라도 더 동참시켜 중요한 결과물을 내게 돼서 기쁘다”고 말했다. 

이 책에 대해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장 김인환 목사, 피영민 총장(한국침례신학대학교), 임도균 교수(한국침례신학대학교 설교학), 이돈성 회장(한국 CBMC 전남광주연합회) 등은 추천사를 통해 “이 책은 팬데믹 이후의 교회와 성도는 자신에게 무슨 잘못이 있는가를 스스로 살피고 교정하는 지혜를 발견하고 성찰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현대목회실천신학회는 1985년 한국침례신학대학교에 부임한 이명희 교수(실천신학)로부터 대부분 석박사 학위 논문 지도를 받은 제자들로 구성된 목회자겸 신학자들의 모임이다. 학회는 다양한 이슈들을 신학적으로 고찰하며, 목회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방안을 연구하며 연구를 통해 얻은 내용들을 하나님의 나라 확장을 위해 나누고 봉사하는 활동 목표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