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사회봉사 늘려야 3040 사로잡는다”
협업형 소그룹 · 창의적 ESG 사역 개발하고
가정과 교회 연계 프로그램 등 사례 발표도

한국교회지도자센터(대표 박종순 목사, 이하 한지터)가 지난 5월 25일 상도중앙교회(박봉수 목사)에서 ‘30-40세대 목회 가이드라인’을 주제로 제17회 바른신학 균형목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교회 미래를 책임질 허리가 되는 세대지만 결혼과 육아, 직장 문제 등으로 신앙생활에 소홀해지는 3040 세대들을 위한 목회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다양한 목회 방안이 제시됐다.

먼저 사회학적 이해를 중심으로 3040 세대의 신앙생활을 분석한 정재영 교수(실천신대)는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한 이 세대들은 여러 가지 혼란을 경험할 수 있고, 신앙 면에서도 갈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부담으로 신앙생활에 소극적으로 바뀔 수 있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교회와 기성세대는 이들에 대해 너무 다그치거나 윽박지르기보다 이 시기를 잘 지낼 수 있도록 격려하며 기다려 줄 필요가 있다. 특히 가정이나 직장 생활에 대한 지혜를 나누고 신앙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특히 “5060 세대가 3040 세대들의 신앙적 멘토 역할을 해주면서 인생의 전환기에 올바른 가치관과 신앙관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단순히 예배 참석을 잘 하고, 봉사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을 넘어서 직장과 사회생활에서 그리고 가정과 자녀 양육에서 신앙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또한 “3040 세대는 전통적인 교회 활동보다는 사회적 실천에 대한 관심이 많다. 따라서 세상을 사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모습을 정립하고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의 장도 확대하면서 교회의 허리 역할을 해야 할 3040 세대가 교회의 약한 고리가 되지 않도록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신형섭 교수(장신대)는 기독교교육학적 관점에서 회중론을 중심으로 3040 세대에 대한 교육목회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신 교수는 “3040 세대들은 기존의 기성세대보다 신앙수준과 소속감이 낮아졌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라며 “이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교회 소속감과 신앙적 고민이 많은 세대지만 높은 디지털 친밀도와 자기계발과 가치소비에 투자하는 세대임을 기억하고 회중론점 관점에서 보다 더 합당한 목양을 해나가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신 교수는 다양한 가정유형을 고려한 가정친화적 교육목회로의 전환, 복음과 삶의 이슈가 만나는 전생애 주기적 제자양육으로의 전환, 올라인 목회를 기반으로 하는 협업형 소그룹 강화,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창의적이고 복음적인 ESG 사역의 개발과 실천 등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040 세대를 위한 목회를 지향할 때 신학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제시한 홍인종 교수(장신대)는 교회 자체 봉사보다는 이웃과 함께하고 외로운 사람들을 돌보는 돌봄목회에 관심을 기울일 것, 이웃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는 교회가 되는 것과 복음을 전파하 선교하는 교회의 균형을 유지할 것, 가정중심적 가치문화를 제공하고 부모교육이나 자녀양육을 위한 교육을 제공할 것, 소그룹이나 공동체를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고 필요에 따라 협동조합이나 재정문제 등의 교육이나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 등을 제안했다.

한편, 복된교회 박만호 목사와 공명교회 백흥영 목사는 3040 세대 중심의 목회 사례발표를 통해 △비전과 목표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것 △프로그램보다는 관계에 집중할 것 △가정예배 등 가정과 교회를 연계할 것 △세대통합 등 다양한 예배문화 및 소그룹 모임을 지향할 것 등을 제시하면서 교회의 전폭적인 관심과 투자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