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지 재산권 변동 수시 보고 의무화’
위기관리비 예산 책정키로
건축모금 청원 과정 명확히
내규 개정안 총회에 상정키로

해외선교위원회(위원장 윤학희 목사)는 지난 4월 27~28일 켄싱턴호텔 여의도에서 제46회기 2차 선교 정책 회의를 열고 선교사 선발 규정 등 개정안을 정기총회에 상정키로 했다.

해선위는 지난해 11월 제1차 선교 정책 회의를 열어 내규에 ‘개별 선교사의 프로젝트에 대여금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항목을 신설키로 하는 등 주요 현안을 다뤘는데, 이날 열린 두 번째 선교 정책 회의에서는 나머지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리 교단 선교사 파송 현황과 선교지 총회, 신학교, 후원이사회 및 선교회 현황을 보고한 후 정책 안건을 다루었다.

먼저 단골 주제인 ‘선교지 재산관리’에 관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은퇴를 앞둔 선교사나 사역을 종료하는 선교사의 재산이 제대로 이양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 대안으로 현지 법인 및 재산보고를 의무화하고 현지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제안이 있었지만, 현지 법인화할 경우 부과되는 법인세를 선교사가 개인적으로 감당하지 못해 해선위의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법인세가 나올 규모의 사업이라면 선교사가 책임질 수 있는 사업인지 먼저 알아봐야 한다. 의욕이 앞서 규모만 키워놓고 안정적인 운영을 못 한다면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은퇴하거나 사역 종료 시 선교사가 재산권 이양이 깨끗하게 마무리하지 않을 경우 연금 지급 지연 등 제재를 취해야 한다는 강경한 주장도 제기됐다.

다양한 의견을 나눈 후 해선위 실행위원들은 선교지 재산관리를 위해 재산권 변동 사항을 수시로 보고하도록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필요할 때마다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기로 했다. 또 은퇴 선교사의 선교지 재산 관련 인수인계 과정을 자세하게 기재하여 해선위 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규정하기로 했다.

르완다 테바병원 건축 대지 구입을 위해 지출한 대여금(2억 8,000만 원)은 회수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르완다 현장을 실사한 부위원장 이봉남 장로는 “해선위에 대여금을 요청할 때는 진료소 수준의 작은 병원이라고 생각했는데, 현지에 가보니 대학병원 수준의 3차 대형병원 설립을 계획하고 있더라.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9억 원에 매입한 땅이 현재 20억 원으로 올랐고, 계속 오를 것 같으니 그 땅을 정리하면 대여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실행위원들은 부위원장에게 맡겨 대여금을 회수하고, 신설될 조항 ‘대여금 금지’에 맞게 이후 테바병원 건립 사업에는 더 이상 관여하지 않기로 했다.

또 해선위 내규 개정안도 논의했다. 선교지에서 건축(제94조 교회건축 2항)이나 프로젝트(제98조 선교지 사업 운영 1항) 진행 시 모금과 허락 과정을 좀 더 명확하게 내규에 따라 진행하도록 하는 안이다. 이 건은 건축을 진행하려 하면 모금 이전에 건축 허락을 먼저 받고, 건축 외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모금 허락 청원을 먼저 한 후에 사업이 진행되도록 과정을 철저히 지켜야 승인한다는 것이다.

내규 제8조 4항(구분) 3호 선교본부에서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을 ‘행정선교사’로 구분한 항목을 삭제해 선교사 출신이 아닌 일반 직원에게 ‘행정선교사’ 지위를 부여하지 않는 안과 5호 전문인선교사와 6호 협력선교사 중 선발 방식을 ‘청원에 따른 수시 선발’에서 ‘연 1회 선발’로 변경하는 안도 총회에 상정키로 했다. 또한 튀르키예 지진 같이 천재지변이나 질병 등의 문제로 급하게 지원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도록 해선위 예산에 ‘위기관리비’ 항목을 신설하고, 위기관리 매뉴얼에 반영하며 보완하기로 했다.

한편 해외선교위원회는 정책 회의 이후 임원회 및 실행위원 연석회의를 열고 이날 논의한 개정안 등의 내용을 5월 16충무교회에서 열리는 정기총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또 선교사 재계약 등을 심사 후 승인했으며, 사역 프로젝트별 그룹 조직을 위해 국장과 정책위원을 TF팀으로 임명했다. 

이 밖에 예산 목간 조정은 원안대로 받고, 세계성결연맹 총회에 1,000만 원 지원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