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정신·신앙 계승 다짐
민족 공존과 통일 기원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이영훈 목사)은 지난 3월 1일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3.1절 기념예배를 드리고 나라와 민족의 번영을 기도했다.

한교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는 기념사에서 “나라와 민족을 사랑했던 독립투사들의 정신을 본받아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 한국교회가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영훈 목사는 “당시 기독교 인구는 전체 인구의 2%가 되지 않는 소수였다. 그분들의 결단과 희생적 헌신이 운동의 핵심이 됐다”며 “한국교회는 위태로운 시기에 선각자의 자리에서 헌신한 이들의 희생 때문에 나라와 민족의 명운을 함께하는 아름다운 전통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예장통합총회 총회장 이순창 목사는 설교에서 “자주독립을 위해 앞장선 한국교회 선배들처럼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하는 한국교회가 되자”고 강조했다.

이순창 목사는 “이제 3.1운동 104주년을 맞이하는 이 때에 우리 그리스도인은 국가를 사랑하는 사람, 이 땅의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하여 사랑하며 나아가는 아름다운 애국자의 삶을 살 줄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교총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강조했다. 성명서는 우리 교단 김주헌 총회장, 이철 기감 감독회장, 정상문 예장개혁 총회장이 발표했다. 한교총은 “3.1 만세운동 104주년과 정전 70주년을 맞았지만, 한반도는 여전히 대립과 분쟁의 현장”이라며 “남북 당국자 대화로 민족 공존과 통일의 대로를 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교총은 또 “한국교회가 평화통일의 길을 여는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눈물로 기도하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