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대 STU 컨퍼런스
10월 17~18일 백주년기념관서
18개의 풍성하고 다양한 선택강의 마련
목회자 이중직 설문조사 결과도 발표 

최근 변화된 환경에 걸맞는 새로운 형태의 교회가 개척이 이뤄지고 있다. 사명과 열정만으로 개척하는 시대는 지났기 때문이다.

새롭게 출현하는 세대에게 새로운 형태로 복음을 전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신앙생활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형태의 교회 개척이 계속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변화된 환경에 걸맞고, 생존 가능한 개척교회의 모델은 무엇일까.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 박사)가 한국 사회에 걸맞는 새로운 형태의 교회개척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건강한 교회를 위한 분립개척/선교적 개척’이란 주제로 ‘STU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STU 콘퍼런스는 교회성장대학원(원장 최동규 교수) 주관으로 10월 17~18일 서울신대 100주년기념관 512호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식 방식으로 열린다. 

이번 STU콘퍼런스는 건강한 분립개척과 선교적 교회 개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개척 마인드와 전략, 교회개척 다양한 방법과 사례 등을 제시할 방침이다. 그래서 콘퍼런스 강사들도 3명의 주강사와 18명의 선택 강의 강사 등 전문적 이론을 제시하는 학자와 현장 사역자, 평신도 전문들까지 다양한 강사들이 포진되었다.  

주강사로는 영국 옥스포트 위클리프홀 교수인 마이클 모이나(Michael Moynagh) 박사, 안산동산교회 원로이면서 서울신학대학교 교회성장대학원 특임교수인 김인중 목사, 서울신학대학교 교회성장대학원장인 최동규 교수가 나선다.

주 강사로는 영국 옥스포드대 위클리프홀 교수인 마이클 모이나 박사, 김인중 안산동산교회 원로목사, 교회성장대학원장 최동규 교수가 나선다.

모이나 박사는 최근 영국에서 시작된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 운동에 신학적 기초를 제공한 인물이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는 선교 환경의 변화 속에 영국과 미국 등지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새로운 교회 공동체들의 탄생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다. 

김인중 목사는 본인이 직접 교회를 개척하여 수만 명에 이르는 대형 교회로 키운 목회자로서 복음 중심의 교회 개척 정신과 전략을 주제로 강의하고, 안산동산교회에서 목회하는 동안 수십 개의 분립 개척을 실천한 경험과 노하우를 나눌 예정이다. 

최동규 교수는 한국 교회의 역사 속에 나타난 교회 개척 사역의 패러다임들을 소개하고, 시대마다 나타난 교회 개척 사역의 특징과 장단점, 자신이 리서치한 자료를 토대로 최근에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새로운 교회 개척 모델들, 그리고 현재의 어려운 목회 현실을 극복하는 방안들에 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

콘퍼런스 둘째 날에는 서울신대 신승범 교수와 최현종 교수가 참여한 이중직 관련 연구가 발표된다. 목회자 261명과 평신도 131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임 사역자에게 이중직을 허용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80.1%로, 허용을 반대하는 의견에 비해 4배 이상 높았다. 

이밖에도 분립 개척과 선교적 개척으로 나누어 18개의 선택강의가 진행된다. 총신대학교 양현표 교수와 침례신학대학교 허준 교수는 교회 개척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자로서 한국 교회의 교회 개척이 나아갈 방향과 핵심 역량을 강의할 예정이다.

또 분립 개척 파트에서는 분립 개척의 경험 사례와 방법이 다뤄진다. 특히 이평강 목사는 안산동산교회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큰숲 분립 개척 운동을 주제로 강의하며, 박원호 장로는 분립 개척의 실제와 과제를 강의할 예정이다.

그밖에도 신도배 목사는 교회 개척을 위한 인큐베이션 사역에 관해서, 장창영 목사는 멀티사이트 교회 개척을 주제로 강의한다.

선교적 개척 분야에서는 전통적인 교회 개척뿐만 아니라 가정 교회, 카페 교회, 공유 교회 등 다양한 모델과 방법에 관해 들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는 현재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러 인큐베이팅 사역자들이 강사로 나서는 것으로 알려져, 강의 이후에 원하는 모델 사역자들과 직접 소통하고 이들이 운영하는 교회 개척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황덕형 총장은 “새로운 교회와 다양한 현상들을 파악하고 미리 준비하면서 씨를 뿌려야 한다”며 “컨퍼런스를 통해 교회 개척이 반드시 필요하고 가능할 뿐 아니라, 필연적 작업이기 때문에 해야 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드러내고 싶다”고 했다. 

최동규 교수도 “컨퍼런스 이름을 학교 영어명인 ‘STU’로 정해, 매년 이 주제로 한국교회 섬기고조 한다. ‘STU’는 ‘Set-Top Unit(셋톱박스)’의 약자이기도 한데, 이처럼 한국교회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며 “건강한 교회라면 반드시 분립이나 개척 후원 등 교회 개척 사역에 참여해야 한다. 분립개척이 무브먼트로 일어나길 소망하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그러면서 “개척무용론 시대에도 소명을 깨닫고 제대로 준비해서 개척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풀뿌리 운동처럼 교회개척 운동이 왕성하게 나타나고, 한국에서도 새로운 모델들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교회 미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회 개척 모델들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콘퍼런스 참가비는 10월 10일(월)까지 1만 원에 사전 등록할 수 있고, 현장 참여는 2만 원이다(신학생은 1만 원). 온라인 참가자에게는 PDF 자료집이 제공되며, 현장 참석자에게는 인쇄된 자료집과 강의 관련 도서 2권을 무료 증정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