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을 엿보다
웨슬리 운동의 태동 역사와 활동도 담아

존 웨슬리의 삶을 국내외 학자들이 연구, 기술한 책『엔데믹 시대의 롤모델 존 웨슬리』가 발간되었다.

이 책은 서울신대 황덕형 총장과 감신대 총장 이후정 박사, 성결대 총장 김상식 박사를 비롯해 전 서울신대 총장 한영태 박사와 전 나사렛대 총장 신민규 박사, 전 감신대 총장 김진두 박사, 전 나사렛대 총장 임승안 박사, 허천회 박사(토론토대학교), 박창훈 박사(서울신대) 등 웨슬리 전문가들이 웨슬리의 성결생활과 연합운동 등에 대해 기술했다.

또한 한국웨슬리언교회지도자협의회 대표회장 박동찬 목사와 사무총장 양기성 목사, 김철한 목사(오목천교회) 등 현장 목회자들이 웨슬리의 평신도 리더십과 속회 모임 등에 대해 기록하면서 목회자들이 목회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웨슬리가 주장했던 생태환경관과 행복관, 복음운동, 기도생활, 규칙생활 연합운동, 성결생활, 교육관, 구제와 봉사, 윤리규범 등 존 웨슬리가 평생 주장하고 실천했던 신학과 삶을 엿볼 수 있도록 했다. 웨슬리언 교단의 교리장정과 헌법, 웨슬리의 명언 등을 수록해 웨슬리언교단의 발전과 웨슬리 운동 의 뿌리 등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웨슬리언 6개 교단의 로고를 첨가해 웨슬리언 6개 교단이 하나된 형제임을 드러내고 있으며 웨슬리언 6개 대학교 총장들의 결의문과 웨슬리언교회 지도자들의 선언문, 우크라이나 전쟁을 규탄하는 교단장들의 결의문도 함께 담았다.

책을 엮은 양기성 목사는 “온 세계가 팬데믹으로 힘든 시기에 목회자와 성도들이 새로운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웨슬리언 6개 교단의 지도자들이 한마음으로 책을 내게 되었다”며 “이렇게 발간된 책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 웨슬리를 배우고 본받는 웨슬리의 후예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