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잡힌 시각으로 성경 핵심 찌른 개론서
5만명 구독 유튜브 채널 ‘성경 에센스’ 책으로 펴내

성경은 66권이라는 방대한 분량만큼이나 낯설고 어려운 용어가 즐비하다. 지식 없이 받아들이다 보면 영적 오류에 빠지기 쉽다.

성경 통독을 위한 성경 개요서나 입문서가 많지만, 성경신학자의 균형 잡힌 시각으로 핵심만 전달하는 책을 찾기란 쉽지 않다.

복음주의 성경신학자 김윤희 박사는 성경읽기 운동을 오래전부터 직간접적으로 하고 있는 학자로서, 한국교회 성도들에게 바른 신학적 토대 위에 정립된 성경 개요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다.

김윤희 박사는 그동안 많은 사람들로부터 “성경을 알기 쉽게 설명해 달라”는 부탁을 받아왔는데 이 책 「성경 에센스」는 이 요청들에 대한 저자의 응답으로 성경을 통독하는 성도들을 위해 내놓는 권별 핵심 개론서다.

동명의 ‘성경 에센스’ 유튜브 채널은 5만 명이 넘는 구독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만큼 성도들에게 성경 입문의 역할을 톡톡히 해온 셈이다.

저자는 성경 66권을 각 권당 5분 정도만 할애하면 신학교 1학년 수준의 성경 서론을 아주 짧고 굵게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성경 에센스를 통해 성경 각 권의 저자, 역사적 배경, 목적, 대상, 기본 신학적 핵심 등을 한 번에 공부할 수 있다. 에센스를 먼저 읽고 성경 통독을 하면 성경의 많은 부분이 눈에 확 들어오면서 이해가 될 것이다.

또 66권의 5분 강의 영상이 본문에 수록되어 3~4페이지 텍스트와 함께 시청각 효과를 누리며 복습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 책을 두고두고 볼 수 있고 궁금할 때마다 펼쳐 확인 가능하기에, ‘성경 읽기’라는 좋은 영적 훈련과 유익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통독하거나 성경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 성경을 가르치거나 소그룹 리더에게 믿고 참고할 만한 성경 입문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