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인재 모집 박차 … 대표 신학대 굳히기 나서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 박사)는 오는 9월 10~14일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입학정원의 72%인 332명(7개 학부 12개 학과)을 선발한다. 정원 내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 174명, 학생부종합전형 111명, 실기전형 39명, 어학특기자전형으로 8명, 정원외로 농어촌학생전형 7명,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5명, 기회균형선발전형 13명, 특수교육대상자전형 3명을 뽑을 계획이다.

교단 목회자 양성의 요람 신학과

신학과는 우리 교단을 비롯해 한국교회의 미래를 짊어질 예비 목회자 양성이라는 사명으로 신학교육과 교양, 영성과 인격함양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고전어 학습, 링세미나, 성봉설교대회 및 공동체 성경읽기 등을 통해 현대사회와 한국교회를 이끌어갈 영성과 실력을 겸비하는 성결한 지도자를 배출하고 있다. 신학과 졸업 후 교역자 과정을 이수하면 우리 교단 전도사 자격이 부여되며 군종장교 응시, 교직과정 이수 시 중등 2급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교계 언론사와 출판사, 기독 문화단체 등 다양한 미래도 꿈꿀 수 있다.

사람을 돌보고 이웃을 섬기는 사회복지학과

1981년 사회사업학과로 설립된 사회복지학과는 39년 전통을 바탕으로 사람을 돌보고 이웃을 섬기는 사회복지 전문가를 배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오래된 역사와 전통만큼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고 있는 많은 선배들을 만날 수 있으며 많은 노하우와 탄탄한 교수진도 사회복지학과만의 자랑이다. 학과내 모임과 프로그램으로는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사회복지공동연구회’와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포절 작성대회’ 등이 있다.

기독정신으로 아이들 돌보는 아동보육학과

아동보육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전인적 인격과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을 목표로 1997년 세워졌다. 서울신대 보육학과의 최대 장점은 대학에서 위탁운영 중인 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국공립 어린이집에서의 실습 등으로 현장중심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거칠 수 있다는 점이다. 학과에서는 보육과정 특강과 다문화 유아교육의 이해 등으로 이론을 배우게 되며 협력기관에서는 보육현장 체험을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키우게 된다. 또한 아동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습으로 아동을 존중하고 사회에서 봉사하는 전문적인 보육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어린이와 함께 성장하는 유아교육과

사범계열에 속해 있는 유아교육과는 기독교 정신으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창의적인 유아교사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무엇보다 21세기에 절실히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각 학년별로 짜임새 있게 구성된 특성화된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특히 2005년부터 시작된 일일가족 창의캠프는 지역사회에서도 큰 주목을 받으며 전통적인 행사로 자리잡았다. 또한 ‘유아교사 수업능력 경진대회’를 열어 직접 수업을 실연해보고 외부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받아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다음세대 세우는 기독교교육과

1978년 설립된 기독교교육과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을 통해 교회교육 전문가, 미션스쿨 교목, 대안학교 교사 등을 양성해 왔다. 오래된 역사만큼 학과 내 다양한 모임과 프로그램도 진행 중인데 학과 소모임 ‘시냇가에 심은 나무’는 청소년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는 곳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체험 프로그램, 교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기독교교육 콘텐츠 개발대회를 열어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독교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전문가 초청 특강과 멘토링도 진행 중이다.

미래사회 선도할 IT융합소프트웨어학과

올해 초 설립된 IT융합소프트웨어학과는 4차 산업시대에 꼭 필요한 기독인 IT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급변하는 정보사회의 이슈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웹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보안, 인공지능 프로젝트, 모바일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보안 등을 가르치고 있다. 특히 IT융합소프트웨어 전 분야에 대한 학문적 기초 소양 학습과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실무참여가 장점이다. 각종 경진대회 참여를 독려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발전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 비교과 프로그램도 시행 중이며 신앙교육도 함께 운영 중이다.

경영전문가 양성의 글로벌경영학과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기반으로 경영실무에 관한 이해를 갖춘 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글로벌 융복합형 경영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캠프(Adventures in English) 및 해외연수 프로그램 등 지원한다. ‘야, 너두’ 세미나를 통해 재학생들의 효과적인 취업전략과 준비를 위해 외국계, 중견, 강소기업 취업분야 전문가를 초청, 진로와 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나누는 프로그램이 주목된다. 또한 미국 및 캐나다에 있는 대학과의 교류협정으로 단기 어학연수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 학생들은 국제감각과 영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관광분야 전문가 키우는 관광경영학과

관광학과 경영학 기초이론과 심화, 관광지 계획 및 개발 그리고 전공 외국어(영어, 일본어, 중국어), ICT연계 등 다양한 연계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기타 자격증 연계 전공 수업 운영과 국내외 관광자원 답사 그리고 관광현장 실습, 관광업계 전문가 특강, ‘서신 관경인의 밤’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항공예약실무, 호텔식음료실무론, 의료서비스관광론, 서비스관리론 수업을 통해 항공CRS, 커피 바리스타, 병원 코디네이터, 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중 문화사업 이끌 중국언어문화콘텐츠학과

뛰어난 중국어실력과 문화콘텐츠분야의 전문능력을 갖추고 한중 문화산업 및 문화교류에 기여할 전문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중국 길림사범대학, 동방대학, 루동대학과 학점인정 국제교류를 시행하고 있으며, 졸업인증제 등을 통해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언어문화체험학습, 중국문화축제한마당, 외국인유학생멘토링, 취업특강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진로탐색 및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일본어와 문화의 만남, 일본어문화콘텐츠학과

탁월한 일본어소통능력과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 및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의 문화콘텐츠를 발굴, 기획,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한일 간 문화적 가교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일본대학과 함께 어학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어 능력 향상을 위해 연 2회 일본어능력시험 응시료를 지원한다.

신앙과 예술의 조화 교회음악과

확고한 기독교 신앙과 예술에 대한 열정을 기초로 한 교회음악과는 학생들의 순전한 신앙과 달란트를 조화시키기 위해 개개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국내 음대 중 손꼽히는 최고의 교수진을 자랑한다. 성악, 피아노, 오르간, 작곡 전공으로 나누어 활발한 실기와 정기적인 학생 연주회를 통해서 무대경험과 개인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 1976년 종교음악과로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많은 동문들이 대학교수, 교회음악 전문가, 합창지휘자, 전문 연주자로 다방면에서 활동중이며 미국, 독일 등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음악 콩쿨에 입상하는 등 음악계에서 활약하고 있다.

 

기독교 세계관으로 대중음악 선도할 실용음악과

대중음악 분야 최고 실력을 갖춘 교수진의 철저한 실기 교육과 체계적인 이론 교육이 특징이다. 다양한 현장에서 실력으로 인정받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콘서트, 음악방송 출연 등 다양한 무대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대중음악과 문화 예술을 선도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실용음악과는 국내 최고의 실습실과 미디실, 녹음실, 음향실, 합주실, 공연장을 갖추고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콘서트, 음악방송 출연 등 다양한 무대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