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또다시 수도권 교회의 현장 예배를 전면 금지했다. ‘비대면 예배만 허용’이라는 용어로 마치 선심이라도 써주는 것처럼 치장하고 있지만, 결국 그 본질이 예배 전면 금지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한국교회는 그간 어렵고 억울한 많은 사정을 뒤로하고 방역을 위해 최대한 노력해 오고 있었으나, 이번 조치로 한 번 더 가슴에 못이 박혔다.

방역 자체에 반대하는 교회는 없다. 교회는 마땅히 오늘날과 같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위기 속에 방역에 앞장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힘써야 하고, 또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다.

교회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방역 당국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회적 거리 두기, 열 체크, 손 소독, 명단 작성 등을 지키는 일에 다른 어떤 기관 및 단체들보다 최선을 다했고, 교회의 각종 모임과 프로그램을 취소하거나 예배 인원을 조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선 교회가 가장 답답해하는 부분은 이처럼 교회의 예배를 제재하는 조치에 객관적·합리적·과학적·의학적 근거가 빈약하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규모의 공간에 어느 정도 이상의 인원이 밀집했을 때, 또는 특정 행위를 할 때나 또는 하지 않을 때 감염 위험이 높다는 납득할 만한 증거나 수치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예배당에서 철저한 소독과 거리 두기를 지켜 가며 겨우 1주일에 한 번 드리는 예배까지도 막겠다는 것에 어느 교회가 흔쾌히 동의할 수 있겠는가.

형평성의 문제 또한 심각하다. 4단계 거리 두기 조치에 따라 예배는 전면 금지되지만, 다른 상업시설이나 콘서트장 등의 경우에는 크게 달라지는 것이 거의 없다. 교회는 감염 위험 때문이라면서 식사와 소모임을 벌써 1년 넘게 하지 못하게 하면서, 대형 매장의 푸드코트나 식당 등은 방치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

또 좌·우파 단체들의 집회를 대하는 태도에서의 온도 차도 현격하다.

지독한 불통은 또 어떠한가.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초기부터 기독교계뿐 아니라 사회 각계와 특히 전문가 집단과 제대로 소통한 적이 없다.

매번 선조치 후 각계 당사자들이 항의하면 형식적으로 들어줬을 뿐 제대로 반영해 준 일이 없다.

기독교계에는 대화와 타협의 길을 모색하는 이들도, 강력히 항의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결국 정부는 이를 다 무시하고 있다.

그 와중에 기독교계는 감염의 온상인 것처럼 마녀사냥에도 시달려야 했다. 심지어는 총리실에서 나서서 교회 내 집단 감염에 대해 허위 자료를 유포하기도 했다.

정부 당국은 뒤늦게야 마지못한 듯 교회 예배를 통한 감염은 거의 없었다고 한발 물러섰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의 뇌리에는 교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깊이 뿌리내려 있다.

거듭 강조하지만 기독교계는 특혜를 달라는 것이 아니다. 방역을 빌미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 하지 말고, 특정 집단을 핍박하거나 국민의 자유를, 특히 종교의 자유를 너무 손쉽게 빼앗지 말라는 것이다.

지나친 유물론적 사고를 버리고, 종교와 정신의 영역도 존중해 달라는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현대사회에서 미증유의 사태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도 혼란을 겪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1년 반 가까이 이 사태를 겪었다면, 적어도 조금은 더 진전된 대처 방법을 보여 줘야 하지 않겠는가. 그저 감염이 좀 잠잠하다 싶을 때는 모두 정부의 공인 양 자랑하다가, 더 확산하니 국민을 더 옥죄자는 식으로는 곤란하다.

우리 총회 차원에서 예전부터 주장해 왔던 안전한 예배 환경 만들기 매뉴얼과 방역 인증제 등도 적극적으로 고려해, 방역을 위해 노력하는 교회와 기관 및 업소들에도 그에 따른 혜택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