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코로나 방역 완화 … 접종 혜택 부여

7월부터 코로나19 백신을 한 번 이상 접종한 사람은 제한없이 현장예배를 드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김부겸 국무총리)가 최근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의 1차 접종이 완료되는 7월 첫 주부터 방역 완화 조치를 적용하기로 함에 따라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대면 종교활동의 참여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1차 접종자는 백신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 예방접종 완료자는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이다.

또 교회에서는 예방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성가대 및 소모임 운영도 가능해진다. 다만 마스크 착용, 음식섭취 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는 이어질 예정이다.  

현행 코로나19 방역 기준에 따르면 수도권의 경우 좌석 수 대비 20% 이내로 대면 예배 인원을 제한하고 있다.

앞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5월 25일 한교총과 교회협 등 교계 연합기관을 예방한 자리에서 7월 대면 예배에 대한 방역수칙 완화 내용을 설명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6월 1일부터 가족 모임 및 노인복지시설 운영제한도 완화한다.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현재 8인까지 가능한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예방 접종 참여 활성화를 위해 인센티브 제도도 운영한다. 접종자에게는 배지나 스티커를 제공하고 주요 공공시설 입장료와 이용료 등 할인 면제 우선 이용권을 제공한다.

정부는 전 국민의 25%가 1차 접종을 마칠 것으로 예상되는 7월부터 1차 접종자는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고, 접종 완료자는 실내외 모두 제외토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