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미나리(Minari)’가 오스카 상 여우조연상(윤여정)을 수상하면서 올해 최고의 영화 반열에 서게 되었다.

이 영화가 찬사를 받은 이유는 인간주의에 바탕을 둔 작품성이 관객들의 마음에 ‘그들의 이야기’로 전달되며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미나리’는 미국에 사는 한인 이민자들의 이야기이지만, 한인들만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미국인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민의 나라, 모두가 이민자인 미국에서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가족 간의 사랑을 그린 따뜻한 인간적인 영화이다. 처음 가족들과 함께 이 영화를 보았을 때, 아이들은 별로(?)라는 표정이 역력했다.

왜냐하면 헐리우드 식의 스펙타클(?)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영화이기 때문이었다. 미나리는 평범함이 물 흐르듯이 흐르는 영화이다. 스토리 역시 담담하고 잔잔하게 흘러간다.

이 영화는 커다란 사건 하나를 조명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들을 잔잔하게 보여주는 영화이기에 ‘기생충’처럼 충격적이고 엄청난 스토리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영화가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전 세계에 흩어져 살면서 그곳에서 미나리 향기를 내뿜는 자랑스런 우리 한국인들의 이야기이다.  

미나리가 주목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아시안 혐오’라는 미국의 현실과 맞닿아 있다는 사실이다.

아시안에 대한 주류 백인들의 편견과 혐오가 들불처럼 피어오르는 현실에서 미나리가 주는 메시지가 있다면 이민자인 우리가 주변인이라는 정체성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수용이다.

이정용 박사는 그의 책, 『마지널리티Marginality』에서 주변인의 정체성을 두 가지 이야기로 풀었다. 하나는 민들레 이야기다. 영화 속의 미나리처럼, 우리는 넓고 아름다운 잔디밭 속 민들레 같은 주변인이라는 것이다.

주류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주류와 중심이라는 폭력적 의식에 길든 오늘의 해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치 예수님이 주변인이셨지만 주변인을 넘어서서 주류와 중심의 구세주가 되셨던 것처럼 말이다.

또 하나는 작은 연못 이야기다. 연못의 중심에서 시작된 물결은 가장자리(주변)에 도달하자 다시 중심을 향해 되돌아가는 것처럼, 모든 것을 중심(주류)으로부터 보고 생각해야 한다는 의식을 버리고 주변과 중심의 관계, 즉 주변이 없다면 중심도 없는 것처럼 주변과 중심은 서로 관련되고 함께 존재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전 세계는 바야흐로 다문화시대이다. 나의 조국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코리안 드림을 꿈꾸면서 한국에 들어와서 살고 있다.

다문화시대의 갈등은 주류와 주변인 의식의 충돌에서 시작된다. 인종, 문화, 성, 경제상황, 정치적 견해, 신앙 등이 그런 요인들이다. 그렇지만 이런 이중문화와 주변인 의식을 우리는 좀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따지고 보면 연못의 물결처럼, 우리의 삶도 많은 중심과 주변으로 가득 차 있다. 중심은 주변 안에서 만들어 지며, 주변 역시 중심 속에서 만들어진다. 서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얼마 전 샌프란시스코에 다녀오는 길에 중가주인 Dinuba와 Reedley시에 들렸다. 이곳은 우리 미주 한인들의 최초 본토 이주지였다.

독립문과 애국지사 기념탑, 리들리 한인교회, 한인묘지, 박물관, 안창호 선생과 이승만 대통령이 묵었던 Burges Hotel등을 돌아보면서 한인 이민 선조들의 소중한 흔적들을 살펴보았다.

이곳에서 모여 살면서 교회를 세우고, 열심히 일하여 조국에 독립자금을 대고, 일본에 저항하기 위한 비행학교를 세우기도 하였다.

가슴 뭉클한 감동이 전해왔다. 그 옛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조국까지 품었던 우리들의 이민 1세대들의 흔적들이 너무나 숭고하고 아름다웠기 때문이다. 그들의 흔적은 역사 속에서 서서히 사라져 가고 있지만, 그 뒤를 이어 이 땅에 이민자로 사는 우리들의 역할이 새삼스럽게 다가왔다.

하나님이 이 땅에 흩어 놓으셨기에, 여기에 디아스포라들로 살아가는 우리들, 떠나온 한국만 바라보면서 살지 말고, 코끝의 호흡이 멈추면 안개처럼 사라지는 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을 꿈꾸지 말고, 킹덤 드림(Kingdom Dream)을 꿈꾸면서 이 땅에서 민들레처럼, 미나리처럼 뿌리내리면서, 자랑스런 주변인으로서 자신의 세대 속에서 아름다운 믿음과 삶의 흔적들을 부지런히 남기면서 살아갔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