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어려워요? 눈에 쏙, 귀에 쏙 들어와
스토리텔링으로 쉽게 풀어주고 맥도 잡아줘
성서신학자도  시도해 보지 않은 성경입문서
“성경일독 포기하지 않았다면 꼭 읽어야”

성도라면 누구나 성경을 꼭 읽어보고 싶지만 완독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한번 다 읽었다고 하더라도 방대한 내용을 이해하기란 더 어려운 일이다.

이런 성경을 눈과 귀에 쏙쏙 들어오게 알기 쉽게 안내해주는 성경입문서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평신도 출신 성서신학자 윤미진 목사가 쓴 ⌈진쌤, 성경이 보여요⌋가 바로 그 화제의 신간이다.

⌈진쌤, 성경이 보여요⌋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의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진스 바이블 아카데미(Jin’s Bible Academy)와 유튜브, SNS 등에서 성경을 가르치며, ‘성경일독 전도사’로 활동하는 윤 목사는 자신이 직접 강의한 내용을 모아서 그야말로 복잡한 성경의 흐름과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맥을 짚어준다.

성경 각 권마다 요약이 들어있고, 인물과 사건 등을 쉽게 이야기식으로 전개하고 있어 초보자도 친근하게 느끼면서 정확한 핵심을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성경 정경의 순서대로 쓰지 않고 성경의 역사적 흐름과 맥락에 따라 이야기식으로 풀어쓴 것도 성경을 보다 쉽게 접근하기 위한 저자의 독특한 성경해석 방식이다.

그래서 성경은 읽고 싶은데 어려워서 자꾸만 포기하게 되는 이들과 성경을 완독했음에도 아직 그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크리스천들을 위한 성경 안내서로 적합하다.

정장복 한일장신대 명예총장은 “신학적인 논쟁이나 부차적인 문제들을 뒤로하고 하나님이 인물과 사건을 통하여 주시고자 하는 메시지를 쉽게 이야기 식으로 전개해 과거에 성경을 지루하고 때로는 어렵게 느껴졌던 것을 쉽게 극복할 수 있게 한다”며 “어떤 성서신학자도 시도해 보지 않았던 새로운 성경입문서”라고 성경완독을 포기한 사람들에게 책을 강력하게 추천했다.

서울신대 윤철원 교수(신약학)도 “성경의 핵심 내용을 짧게 요약하여 정리했을 뿐만 아니라 본문에 담긴 심오한 의미를 총체적인 관점에서 되살려냄으로써 독자의 신앙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 준다”며 “성경을 읽는데 번번이 실패한 유경험자들에게 성경을 이해하고 깨닫는데 가장 충실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권했다.  

그렇다면 이 책이 어떻게 성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걸까. 우선, 성서신학자의 수준이 아닌 철저히 평신도였던 저자의 경험에서 쓰여졌기 때문에 쉽다.

성경을 수십번 읽어도 매번 갈증을 느꼈던 그는 어느 날 보이지 않았던 성경이 한 줄기로 꿰어졌다.

이후 자신처럼 말씀에 갈급해하는 사람을 위해 ‘성경은 어렵고 지루한 책이 아니라 쉽고 재밌다’라는 원고를 쓰고, 강의를 하게 되었다. 

이렇게 ‘쉬운 성경 맥잡기’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하면서, 책 제목처럼 “진쌤 성경이 보여요”라고 반응하는 성도들을 보고 용기를 얻어 한 권의 성경 읽기를 돕는 지침서가 나오게 된 것이다.

수록해 놓은 1년 1톡(Talk with God) 10분 성경통독’으로 매일 성경 3~4장을 함께 읽으면 더 쉽게 읽을 수 있다. ‘진쌤과 함께하는 유튜브 성경 강좌’를 통해서도 들을 수 있다.

저자 윤미진 목사는 “이 책을 먼저 읽고 나면 성경의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성경을 보지 않고, 매주 목사님의 설교만 듣다보면, 단편적인 면만 이해하게 된다”며 “성경은 우리 인생의 한 부분이 아닌 전부다. 오직 성경만이 우리 인생의 해답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