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의 성경관 엉터리 … ‘진짜 예수’를 말하다

9년째 기독교변증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는 박명룡 목사(청주 서문교회)가 왜곡된 성경관과 반기독교 사조에 맞서 「진짜 예수」(상하 2권, 누가출판사)를 펴냈다.

부제는 ‘도올의 잘못된 성경관 바로잡기’이다. 이미 15년 전「김용옥의 하나님 VS 성경의 하나님」이란 책을 펴낸 박 목사가 또 도올을 주목한 것은 반기독교 세력의 공격에 도올의 주장이 핵심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도울 김용옥은 도마복음서만을 앞세워 4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주요 내용을 허구로 몰아가고 있다. 또 요한복음 강해, 기독교성서의 이해 등 기독교와 관련한 9권의 책을 저술했고, 그 책을 통해 유일신으로서의 창조주를 부인할 뿐만 아니라 예수의 신성, 동정녀의 탄생도 인정하지 않았다.

결정적으로 예수의 육체적 부활에 대해서도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등 왜곡된 예수상을 대중에 전하고 있다.

박명룡 목사는 “도올의 주장이 올바르다면, 기독교는 허구에 불과하고 그가 맞는다면 이 땅의 기독교는 수많은 사람들을 미혹해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악한 종교가 된다”며 “이러한 도올의 이론은 철저히 성경과 예수 역사에 대한 인본주의적 해석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이를 신본주의적 관점에서 반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논리적 오류를 규명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진짜 예수」는 상하권 두 권으로 구성됐다. 상권에서는 도올의 잘못된 신약성경 이해를 소개하고, 신약성경의 역사성과 신뢰성을 변증한다.

하권에서는 신약성경의 형성 과정, 바울과 역사적 예수의 관계, 도올의 Q복음서와 도마복음서 문제점 등을 통해 신약성경의 예수 그리스도가 왜 참인지 증거하고 있다.

그러나「진짜 예수」는 도울만 비판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자유주의 신학적 사조와 반기독교적인 사상에 대한 지성적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의 구술 전통 전승과 신약성경의 구술 전승 등 신약성경의 역사적 사실성을 추적하고 있으며, 바울과 예수의 역사적 관계, 일반 역사에서의 예수 등 역사적 예수와 성경적 증언이 사실이라는 것을 방대한 자료로 논증하고 있다. 도올 한 사람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저자의 끈질긴 변증이 놀랍다.

저자는 결론적으로 도올의 잘못된 성경관을 바로 잡고, 대중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자유주의 신학의 도전에 대해 지성적으로 대응하여 올바른 성경관을 제시한다. 또 신약성경 속에 나타난 예수님이 실제 예수, 진짜 예수님의 모습이라는 점을 학문적으로 변증하고 있다.

저자 박명룡 목사는 미국 바이올라대학교에서 기독교 변증학을 공부했고, 「하나님에 관한 질문」, 「예수님에 관한 질문」외에도「기독교, 지성으로 이해하라!」,「김용옥의 하나님 vs 성경의 하나님: 누가 참 하나님인가?」,「예수는 신화가 아니다!」등을 펴냈다.

신무신론자(New Atheists) 리처드 도킨스의「만들어진 신」에 맞서「도킨스의 망상」,「도킨스의 신」등을 펴낸 기독교 변증가 알리스터 맥그래스가 떠오르는 행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