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이후 시작된 수도권 교회의 비대면예배가 길어지고 있다. 9월 20일부터 300석 이상의 교회에 한해 교회당 출입인원이 50명 미만까지 늘어나기는 했지만 이 정도의 완화 조치로는 예배와 영적 갈증을 해소하기에 충분치 않다. 

사랑제일교회의 집단감염과 8·15 광화문집회 이후 일부 교회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한국교회는 대면예배 금지라는 고육지책을 대승적으로 받아들였지만 이제는 대면예배를 드릴 수 있는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교회를 상대로 한 정부의 일방적 방역 조치에 대한 성도들의 불만도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공권력으로 종교의 자유를 제안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교회에 일률적인 행정명령을 내리는 것도 부당하다.

몇몇 교회 때문에 일어난 일로 전체 교회에 일률적인 행정조치를 한 건 불합리하다. 방역에 있어서 종교계에 지침을 내릴 때는 형평성, 일관성, 상호성이 있어야 하는데, 불교와 천주교는 법회와 미사를 허용하면서 기독교에만 유독 비대면 온라인 예배를 드리라고 하는 것은 이 정부가 중요시 여기는 공정성에 어긋난다. 

모이는 예배 재개 시기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여러 대안을 마련해야한다. 그 중에서 ’교회 방역인증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교회연합기관과 교단 관계자들이 교회들을 실사한 뒤 방역 대책이 제대로 갖춰진 교회를 인증하고 대면예배를 허용하는 안이다.

교회마다 정기적으로 소방시설을 점검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방역지침을 잘 지키는지를 철저히 점검해서 그 기준을 통과한 교회에는 방역인증을 해주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회별로 예배당 규모와 방역 시스템에 따라 선별적으로 적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교회는 차별화해 현장예배가 가능하도록 ‘방역인증’을 해주고, 방역수칙을 따르지 않고 확산되면 개별 교회에 책임을 묻자는 것이다.

우리 교단도 정부의 방역과 보건지침을 준수한 교회에 인증서를 발부하는 ‘성결교회 방역인증제’를 실시할 방침이다.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 발생 시 교회가 활용할 수 있는 ‘안전한 예배 환경 만들기’ 매뉴얼 제작, 보급에도 나섰다.

정부의 예배 제재가 원칙없이 들쑥날쑥한 상황에서 교회 스스로가 예배를 지켜낼 수 있도록 대응 매뉴얼이 필요하다. 코로나19 확산을 염려하는 성도들을 안심시킬뿐더러, 안전한 예배 환경에 대한 신뢰를 높여서 궁극적으로 예배 회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방역을 ‘새로운 일상’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이다. 코로나 장기전에 대비해 생활 속 방역수칙이 당연시되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

지금도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자꾸만 변종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때문에 방역 단계별 방역 매뉴얼이 하 속히 적용되어야 한다. 그저 하던 대로 반복해서는 안 된다.

앞으로 이번보다 훨씬 강력한 감염병이나 재해가 얼마든지 닥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재난에 대비하지 않으면 더 큰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언제든 의심 환자가 나올 수 있다는 가정 아래 확산 예방과 대응 매뉴얼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올해 초 코로나19 발생 이후 반년 넘게 예배를 둘러싼 교회의 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 ‘안전한 예배를 드리기 위한 매뉴얼’과 ‘예배인증제’를 통해 더 이상의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