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기독교계 움직임이 다양한 형태로 구체화되고 있다. 일부 정치적인 인사들인 기독교정당을 만들어 총선 참여를 선언하고 있고 기독교사회 단체 등은 남북관계 개선, 진보진영의 승리를 위해 각자의 역할을 선언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한기총 등 교계 연합기구들이 기독교 공공정책 대책위를 구성, 기독교 정책을 각 정당과 후보에게 제시할 계획임을 밝혀 주목된다.

정치적 입장에서 자신들이 지지하는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활동하는 것을 비판할 수 없고 직접 정치참여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정책 실현에 힘쓰는 것은 비판 대상이 아니다. 다만 기독교가 정당이라는 형태로 정치에 진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한국과 같은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기독교의 정치 세력화는 다른 종교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독교계가 강조하고 의미를 부여해 온 정책과 가치는 적극 제기하고 실현하기 위해 힘쓰는 것은 의미있는 내용이다. 낙태 반대, 동성애 차별금지법 반대, 미성년자에 대한 포르노 규제와 유해업소 단속, 공공매체의 윤리기준 강화 등은 일부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내용을 제기한다면 기독교적 가치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정치적인 시기에 너무 민감한 내용을 서툰 방식으로 제기하다보면 오히려 긁어 부스럼을 만들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