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교 교수 등 설교전문가 3인 공저, 교회력 중심

총회교육원(원장 이병을 목사)이 2012년 성결교회 ‘설교 핸드북’(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출판부, 정인교 외 2인 공저)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신년도 설교핸드북은 설교학자 정인교 교수(서울신대)와 손동식 박사, 예배학자 허도화 교수(계명대) 등 설교와 예배 전문가들이 교회력과 목회력을 중심으로 집필했다. 정인교 교수는 대강절부터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오순절 등 52주 주일낮 예배 설교를 실었고, 허도화 교수는 주일오후와 저녁예배 교육설교를, 손동식 박사는 특수기념주일 예배의 설교를 집필했다.

주일아침예배의 설교는 교회력에 근거하면서도 대강절부터 성령강림주일까지 축제절기의 설교의 경우 목회현장의 보편적인 관심을 감안해 목회적 주제들로 설교를 구성했다. 또 예배의 부름과 기도, 이 주일의 찬송, 성시교독, 봉헌기도 등 주일예배를 위한 안내도 게재했으며, 요약설교가 아닌 완성된 설교를 실었다.

오후(저녁)설교를 다룬 2부는 온전한 성도의 육성이라는 목표로 교육에 기초한 신앙강좌 설교로 구성했다. ‘예수와 함께 걷는 사람들’을 주제로 그리스도의 제자도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명목상의 그리스도인으로 전락한 안타까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의도가 있다.

특수기념주일 설교에는 성탄주일, 송구영신예배, 신년감사예배, 해외선교주일, 삼일절, 어린이주일, 어버이주일, 성결교회 주일, 특수전도주일, 맥추감사주일, 해방기념주일, 종교개혁, 추수감사주일 등을 수록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