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롤 ‘변혁적 리더십’ 주제로 집중 강의
코칭의 원리와 방법·적용 노하우 등 나눠

 

 

 

교회진흥원(원장 김영철 목사)은 지난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변혁적 사역 환경에서의 변혁적 리더십’을 주제로 안성 사랑의교회수양관에서 코칭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교회진흥원 강사를 비롯해 외항선교회 소속 선교사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적인 코칭 강사로 평가받는 팀 롤(Tim Roehl, Baake Graduate 대학교 박사)이 주 강사로 참여, 코칭의 원리와 방법, 실제적 적용법 등을 주요 내용으로 2박 3일간 집중 세미나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첫날 개회예배에 이어 진행된 강의에서 틴 롤은 코칭이란 무엇인지, 코칭을 저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코칭의 성서적 기원은 어떤지, 위대한 코치의 7가지 습관은 무엇인지를 주 내용으로 코칭의 원리를 집중 조명했다.

팀 롤은 “코치는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자라날 수 있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귀한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주신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COACH’의 영문 스펠링에 맞춰 ‘함께 하며’(Comes alongside), 주의깊게 관찰하며(Observes carefully), 현명하게 질문하며(Asks questions wisely), 선택과 수단들을 분명히 하며(Clarifies options and resources), 책임감을 갖는 것(Holds accountable) 등의 개념으로 설명했다.

그는 이어 코칭의 성서적 근거로 모세의 장인 이드로와 바울을 도운 바나바를 설명하였으며 위대한 코칭의 7가지 습관인 듣기, 돌봄, 축하, 전략화, 훈련, 제자화, 도전 등을 강조한 후 이를 개인적이고 목회적인 면에서, 코칭의 4가지 환경(소명, 성품, 신앙공동체, 문화적 영역)에서 분명히 하는 도전을 참석자들에게 제시했다.

첫날 강의에 이어 팀 롤은 둘째 날 코칭의 기술을 주요 내용으로 강의하면서 목표, 현실, 선택, 의지 등의 틀 거리를 사용하여 코칭의 실제적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참석자들과 함께 코칭의 적용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이론 강의와 질의응답, 토론 등의 기존 강의와 달리 틴 롤이 영상을 보여주고 질문을 던지고 2명씩, 3명씩 토론을 하고 토론 내용에 근거해 강의를 하는 등 코칭의 이론과 실제를 직접 강의에 적용, 눈길을 끌었다. 자연히 참석자들은 자신이 사역하는 목회와 선교 현장의 상황을 놓고 토론을 하면서 코칭에 대한 접근이 보다 이해하기 쉬었다고 평가했다.

한 참가자는 “이론적인 강의보다 실제적인 강의와 함께, 참여한 여러 목회자와 대화하며 나누는 과정을 통해 코칭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게 된 것 같아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교회진흥원은 오는 5월 2일부터 4일까지 제2회 작은교회 성장세미나를 안성 사랑의교회수양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각 지방회별로 추천된 목회자를 대상으로 작은교회 성장 경험을 가진 교회진흥원 강사들이 참여해 교회 성장과 작은교회 부흥 경험을 나누고 전략을 함께 공유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