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 참회기도회서 ‘탈퇴’ 주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해체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한기총 창립을 주도한 교단인 예장통합에서도 한기총 탈퇴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한기총 사태 해결을 위한 예장(통합) 목회자 기도회 준비위원회’는 지난 4월 11일 서울 연동교회에서 ‘예장목회자 참회기도회 및 공청회’를 열고 교단 목회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한기총 사태에 대한 지역 목회자의 입장’을 발표한 서일웅 목사(마가교회)는 “예장통합이 회개하는 결단으로 한기총으로부터 탈퇴하고 더 이상 세상의 조롱과 비난을 받지 말아야 한다”며 “교단 회개운동의 첫 걸음이 한기총 탈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보수결집을 표방하며 에큐메니컬운동의 대척점에서 한기총이 탄생한 것”이라며 “에큐메니컬신학을 선택하며 합동과 분리됐던 예장통합은 한기총을 탈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장헌권 목사(광주 서정교회)는 “한기총 뿐만 아니라 교단, 노회 등 교권이 판치는 곳은 맘몬이 하나님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며 “한국교회가 세상을 향해 잘못을 고백하고 첫 사랑을 회복해야 하는 길은 한기총이 해체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이 바라본 한기총’을 발표한 나이영 기자(CBS 종교부장)는 “한기총 탈퇴는 부도덕한 기구에 대한 따끔한 경고, 징벌적 의미가 있다”며 한기총 창립과 위상을 주도한 예장통합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분명한 태도를 보이고 대처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한편 예장통합 경북노회와 경안노회가 최근 열린 봄노회에서 ‘한기총 탈퇴 헌의안’을 채택한 것을 시작으로 통합 내 한기총 탈퇴 목소리가 커질 전망이다.

또 보수교단인 예장고신 안에서도 학생신앙운동(SFC) 등 탈퇴 목소리가 서서히 일고 있으며 최근 월드비전에 이어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도 공식적으로 한기총 탈퇴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