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의 정의와 원칙 등 상세한 설명

서울신학대학교에서 기독교교육, 교육과 목회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는 손정위 교수가 펴낸 ‘크리스천 코칭’(두루)이 코칭사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코칭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부터 코칭의 기본원리를 습득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개념과 내용에 대해 서술, 독자들에게 크리스천 코칭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이 누구인지 명확히 이해하는 정체성 교육, 내면화된 지식을 추구하는 주제 중심의 교육, 크리스천 코칭에 대한 이해와 코칭의 언어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코칭의 특징, 정의, 기본적인 원칙, 필요성, 코치가 추구하는 가치 등을 설명하면서도 실제적인 부분으로서 코칭의 기술을 간략히 언급하고 있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그는 코칭에 대해 “변화의 전문가인 코치가 코칭을 받는 사람들의 최대한의 성장을 위해서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고, 그들로 자신의 삶에 책임감을 가지게 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행동을 도와주는 행위”라고 말한다. 가장 원론적인 이러한 정의에 근거해 저자는 코칭의 기본원칙, 52가지 핵심, 중립언어와 경청, 효과적 질문, 비유로 말하고 침묵하며 메시징하는 과정도 강조한다.

“교회 공동체를 이끄는 목회의 구조가 코칭의 구조로 전환된다면 지도자와 구성원들 사이에 보다 긴밀한 연결이 형성되고 이런 유대감과 연결은 교회의 많은 문제를 해결 할 것”이라는 저자의 강조처럼 이 책이 교회 지도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손정위/두루/191쪽/1만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