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화·저작권 등 문제도 산적
예결산안 공개 거부 … 교단 소환도 불응

▲ 찬송가공회는 지난 제26차 총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법인화를 계속 추진하기로 해 교계의 우려를 사고 있다. 이날 총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한국찬송가공회(공동회장 황승기 김성수 목사)는 지난 4월 30일 총회를 열었지만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하고 지난해 예결산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등 여전히 불투명한 경영으로 질타를 받고 있다.

총회를 통해 드러난 공회의 지난해 수입은 29억9800만원, 지출은 18억5000만원, 잔액은 11억4800만원으로 밝혀졌다.

지출항목에서 3억 원은 기부금으로 대부흥100주년기념대회, 장기기증운동본부, 북한결핵어린이돕기에 각각 1억 원을 기부했다. 그러나 찬송가공회 사업과 상관없는 기관들에 기부금을 전달한 것이 적법한 것인지 논란이 일고 있다.

교단배당금은 1억 원이 늘어난 3억 원을 집행했다. 여기에 찬송가공회의 발전기금 2억 원을 적립했다고 공회는 밝혔다. 이밖에도 회의비 1억, 개발사업비 4억, 행사비 1억, 교통비·직원복지비·판공비 등으로 2억여 원이 지출됐다.

남은 잔액 11억 원은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통보받은 세금과 저작권료 등을 납부하는데 쓰일 전망이다. 공회의 예산이 2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공회의 씀씀이도 커지고 있지만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하고 있는지는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공회는 또 논란이 되고 있는 법인화를 계속 추진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공회의 법인화를 반대하는 교단들은 “공회가 법인화되면 총무 등 임원들과 법적 임기를 보장받는 이사들의 소환이 더더욱 어려워져 결과적으로 공회의 권한만 강화하는 셈”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예장통합·합동·기감 등 6개 교단들은 지난해 12월, 서울시에 반대민원을 넣어 공회의 법인신청을 반려토록 했다.    

공회의 전면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교단장협의회도 공회의 법인화를 막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교단장협은 공회가 법인화될 경우, 일부 임원들의 사유화가 진행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러한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공회측은 법인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동회장 황승기 목사는 “법인화가 되면 세금이 40%에서 22%로 줄어든다”며 이러한 법인화의 장점을 설명하자 반대하던 위원들까지 찬성으로 돌아섰다고 주장했다.

또한 임원들의 사유화 우려에 대해서는 “법인 정관에 현 총무들의 임기도 명시하고 교단의 소환 결정에 따른다는 문구를 삽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관을 공개하지는 않아 공회의 주장을 입증하지는 못했다.

공회의 개선의지가 의심받고 있는 것은 방만한 운영을 조장해온 일부 공회측 임원과 위원들의 교단 소환 불응도 큰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해 예장합동측 총회에서 소환 결정을 내린 합동측 공회 위원들과 총무는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에 대해 공회측은 “법인화가 되면 정관에 따라 소환에 응하겠지만, 현재는 그런 규정이 없어 공회법에 따라야 한다”는 억지 논리를 적용하며 기득권 유지에 나서고 있다. 김상권 총무의 경우, “총무 등 직원은 위원들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총회도 소환 결정을 철회했다”고 주장했다.     

‘해설찬송가’와 ‘한영찬송가’ 출판은 또 다른 분쟁을 야기할 소지를 안고 있다. 공회의 이중계약으로 야기된 ‘21세기 찬송가’ 출판권 문제가 해설·한영 찬송가 출판에 따라 재점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

지난 4월부터 일반출판사들은 기독교서회에서 제작한 반제품을 공급받아 찬송가를 출판하게 되어 있다. 서회는 공회와의 계약에 의해 한영과 해설찬송가의 출판권도 확보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공회측은 한영·해설 찬송가는 따로 계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불거진 저작권 문제도 속히 풀어야 할 공회의 숙제가 되고 있다. 저작권 대행업무를 맡고 있는 한국저작권협회, 카피케어코리아, 케콤 등과 협의를 하고 있지만 곡당 사용료에 대한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카피케어코리아에 대해서는 이미 2천만 원을 지불했다. 그러나 저작권 사용료는 협의에 따라 액수가 달라질 수 있는 문제로 공회의 신중한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