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종교란 우리의 문화 속에서 정상적인 종교와는 그 믿음이나 행위 상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에 중대한 차이를 보이는 종교 집단을 말한다. 그들은 기독교에 직접적으로 대항하는 믿음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인정하지 않는다.
만나기 단계
사이비 종교 문제로 고통당하고 있는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상담자는 주의 깊게 경청한다. 내담자의 주변 상황을 집중적이고 지시적으로 탐구한다.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문제와 그 사람, 그리고 그의 과거와 현재에 균형을 이루어 탐색한다. 하나님에 대한 깨달음, 다른 기독교인들과 갖는 친밀감의 정도, 하나님의 자녀로서 내담자가 갖는 정체성을 탐색한다.
사이비 종교에 빠진 내담자는 왜곡된 가치와 의미 까닭에 바른 판단을 할 수 없어서 심리적, 인격적, 영적인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치관을 평가, 수정하고 삶의 위기와 난제를 극복하고 성장해 가는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설정한다.
맞물리기 단계
사이비종교의 왜곡된 가치와 의미를 알게 되면 내담자는 마치 바다 한 가운데 키나 나침반, 그리고 지도 없이 작은 배를 타고 폭풍 속을 표류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갖는다. 상담자는 고뇌와 불안으로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내담자의 마음을 알아주고, 동시에 판단을 잘 못하고 있음도 알려준다.
인간으로부터의 소외에서 발생하는 고뇌를 하나님과 화해함으로 극복하도록 돕는다. 이단의 위험은 속임수에 있다. 사람은 잘못된 가르침이 자신의 느낌을 좋게 하므로 믿을 수 있고 그보다 더 좋은 것을 알지 못하고 있을 때도 그 가르침을 믿을 수 있다. 즉 자신의 마음을 알아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이 비록 잘못된 것일지라도 믿게 되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그러한 마음을 알아주면서 성경적 원리에서 떠나지 않도록 한다.
성경은 구원을 위한 책이다. 구원은 마음으로 믿어 확신할 때 가능하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경이 인간의 마음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통한 구원의 기쁜 소식을 설명하고 성경을 분명히 가르치는 지역 교회의 교제에 참여하도록 권면한다.
끝내기 단계
상담 목표의 성취정도를 확인하고 이 상담자가 판단해서 정신적으로 이상 징후가 보이거나 상담자의 상담 범위를 넘어서는 것은 전문가에게 의뢰하도록 한다. 지난날의 잘못된 신앙을 회개하고 새로운 신앙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내담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를 체험하도록 돕는다. 사이비 종교들에 대하여 쓴 책들을 읽도록 권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