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교단은 목사들 편에서의 의도된 계획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어떤 사심이 숨어 있는 설계도가 마련되어진 적도 없었는데 평신도들은 신앙과 교회생활에서 전적으로 목사들에게 의존하는 구조 속에 머물러 왔다. 교회의 리더인 목사의 위치가 교회의 기구조직과 활동을 좌우해왔으며 심지어는 평신도들의 경건의 성격마저 결정지어왔음을 누가 부인할 수 있을까.

▨… 장로나 안수집사 안수식, 권사 임명 예배에서는 으레 권면의 순서가 있다. 앞으로 장로, 권사, 안수집사로서 교회를 어떻게 섬기고 믿음의 경건생활을 어떻게 하라는 지침을 전달하는 순서이다. 이 순서의 담당자는 대부분이 목사들이고 담임목사를 잘 보필하라는 내용으로 천편일률적이라고 할 만큼 도배되어 있다. 그런 내용이라면 평신도 선험자들의 권면이 보기에도 좋고 훨씬 생동감이 있을 터인데도 말이다.

▨… 담임목사에게 순종하는 것은 평신도로서 꼭 지녀야할 아름다운 신앙의 덕목이다. 평신도 지도자일수록 이 덕목을 지키는 본을 보여야 한다. 그러나 담임목사를 한 작은 왕국의 왕으로 보는 관점에서의 복종이라면 그것은 평신도들의 믿음과 지성에 대한 모욕이다. 담임목사를 하나님의 종된 삶의 사람이게 하느냐, 작은 왕국의 왕이 되게 하느냐는 전적으로 평신도들의 하기 나름이다.

▨… 자신이 개척한 교회의 담임 목사들, 또 교회를 크게 발전시키거나 오랜 기간동안 목회한 목회자들 중에는 언제나 자신이 프리마돈나이고자 하는 이들이 있다. 일부 충성스러운(?) 평신도들 중에는 담임 목사의 이런 경향성을 재빠르게 파악하고 부채질을 덧붙인다. 믿음의 순종이 맹목의 순종으로 곤두박질쳐 많은 평신도들을 좌절하게 만드는 것도 모르는 체하면서.

▨…트레블라이언(G.M.Trevelyan)은 우리의 세계가 지난 100년 동안에 이전의 1000년간 보다 많이 변하였음을 지적하였다. 그 100년에 우리교단은 탄생하였다. 그럼에도 왜, 이렇게 변하지 않는가? 전국의 장로 지도자들이 세미나를 갖는다고 한다. 그 세미나의 목적은 변화에의 의지인가, 맹목에의 다짐인가. 교단의 변화를 이끌어 낼 결단을 장로들에게서 기대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방향인가, 무지의 소치인가?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